영광어민, 10일 한국해양연구원 앞 시위




지난 9월 한국해양연구원이 발표한 ‘영광원전 온배수 피해 조사 및 보상을 위한 광역해양 조사 용역 결과 보고서’의 수용여부를 두고 어민들이  반발이 지속되고 있다.


 


영광원전온배수피해범군민대책위원회 및 염산어업인생계대책협의회 어민 700여명은 10일 경기도 안산에 있는 한국해양연구원 정문에서 해양연구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 어민들은 한국해양연구원측이 발표한 용역보고서가 한수원에 유리하도록 만들어진 엉터리 보고서라며 보고서 용역을 맡은 한국해양연구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염산면 및 낙월면 어업인생계대책 협의회 소속 어민 대표들은 지난 4일 대전 원자력 환경 기술원에서 한수원 및 한국해양연구원측 관계자들과 용역결과 최종 보고서 수용여부를 놓고 협의에 들어갔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어민들은 최종보고서에 나타난 “복사열과 대조구 종점문제가 원칙 없이 적용되었다” 며 “수정보고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국해양연구원측은 “조간대 복사열 문제는 국내에 정립된 원칙이 없어 논란의 여지가 있다”며 “당사자인 한수원과 대책위가 협의, 해결해야할 문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어민들은 ‘수정보고서를 전제로 재조사 할 것’과 ‘조간대 복사열을 배제하고 피해 범위를 27,9km까지 인정 보상하라’는 2가지 사항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요구 관철을 위해 연구원장 사퇴는 물론 영광원전 5,6호기 가동 중단,  방류제 철거투쟁을 계속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