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열군수, 홍농읍 주민과의 대화에서 "주민의사 묻게 되어 있다"고 밝혀




지난 수년동안 주민간 찬반 갈등을 빚고있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 문제가 주민들의 의사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지난 9일 김봉열 군수는 홍농읍민과의 대화에서 주민투표 의사를 밝혀 주목되고 있다. 


이날 김군수는 방폐장 유치에 대해 입장을 밝혀달라는 주민들의 질의에 "특별법 통과로 조만간 시행규칙이 만들어지고 중앙에서 지침이 내려올 것이다"며 "절대적인 것은 군민들의 의사이다"고 답변했다.


 


또 주민투표와 관련 "특별법에 주민의사를 묻게 명시되어있다"고 답변해 주민투표 방침을 시사했다.


 


지난 2일 국회를 통과한 특별법에는 유치지역에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이전과, 3000억원 특별지원금, 연간 50억~100억원의 반입 수수료 등의 지원 혜택 등을 담고 있다.


 


현재 방폐장 유치에 가장 적극적인 지자체는 전북군산, 부안등이며 이들 지자체에서는 시장, 군수가 직접 나서 현안 사항등을 챙기며 주민 설득에 나서고 있지만 주민 반대 또한 만만치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최근에는 경북 포항시가 방폐장 유치 검토에 들어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지자체 간 유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것은 특별지원금은 물론 폐기물 반입 수수료를 통해 지자체 예산이 크게 늘어나는 데다 한수원 본사 이전으로 지역 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수원은 자산 20조원, 직원 7천3백 명, 연간 예산 5조 원, 순이익 5천억 원의 대형 공기업이다.


 


더불어 방폐장을 유치할 경우 양성자가속기를 지역에 유치할 수 있는데다 한국전력 이전 대상지 선정에서도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전북 부안 때와 달리 사용 후 핵연료 등 고준위 수거물을 유치지역에 매립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방폐장에 대한 주민 거부감이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법 통과 이후 지역내 유치를 희망하는 주민들은 "다른 지역은 유치에 적극적인데 원전이 6기나 있는 영광은 강 건너 불 구경하듯 하고 있다"며 "상황이 바뀐 만큼 주민들의 대표기관인 군의회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의회 관계자는 "아직은 시기가 아니다, 주민 의사를 파악해 조만간 군의회의 입장을 밝히겠다"고 답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일부 언론에서는 최근 정부가 원전센터 일부 후보지에 대해 여론조사한 결과 경북 울진 61.7%, 전북 군산 61.5%, 강원도 삼척시 57%가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