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처리결과 관심, “주민다중이용시설하자”여론





영광군이 도동리 구 군내버스 차고부지에 대해 주민들의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매각강행 방침을 고수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문제의 부지는 총 62필지에 1986평으로 이중 822평은 수십년 전부터 점유하고 있는 건물주들에게 수의계약으로 매각하고 도로부지를 제외한 공유지 502평에 대해서는 일반 경쟁입찰을 통해 매각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인근 주민들은 “이미 점유하고 있는 토지 매각에 대해서는 이해가 되지만 공유지는 인근 사거리와 매일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수의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들어서야한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군은 전체 매각을 위해 지난 3월 분할측량을 통한 공부상 정리를 마쳤으며 이에 앞서 점유자를 포함한 인근 주민들과 공청회도 가진 것으로 알려졌으나 공시지가가 비싸 점유자들도 매수할 엄두를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군은 원활한 매각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지난 5월 평당 70만원에 가까운 공시지가를 35만원선으로 하향 조정, 감정 평가를 거쳐 매각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군이 공시지가를 낮추면서까지 군 소유 자산을 팔아야만 하는 절박한 사정이 있는 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공유지 502평을 하향조정한 공시지가(평당 35만원)로 매각한다고 추정할 때 총 매각액은 약1억7천여만원으로 추정되지만 도로 개설등에 약 6천여만원이 소요, 실수입은 약1억원에 그친다. 이에 주민들은 “최근 영광군이 현 차고지에서 불과 150여m 떨어진 곳에 주차장을 개설하면서 412평을 6억4천만원에 구입했다 ”며 “412평은 6억4천만원에 구입하면서 1억원의 수입을 위해 502평을 팔려는 것이 이치에 맞는 행정이냐”며 군을 비난했다. 


 


이에 군관계자는 “민원해소와 세외 수입을 확보코자 매각 방침을 결정했다”며 “공시지가를 하향조정 한 것은 상업지역으로서 효용가치가 떨어진 군 유지를 현실에 맞게 지가를 조정한 것이다"고 해명하며 매각 방침을 밝혔다.


 


한편 군은 문제의 공유지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최근 노인회관이나 보훈회관 등의 부지 구입비로 각 4-5억원의 예산을 사회단체에 지원, 보훈회관의 경우 3억9천만원을 들여 430평의 사유지를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주민들은 “군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는 헐값에 팔려고 하면서 사유지는 군비를 지원해가며 비싸게 구입하게 하는 영광군의 행정을 이해하지 못 하겠다”며 “공유지에 사회단체들의 시설이 들어선다면 예산 절감은 물론 다중이용시설을 바라는 민원해결 등 일거양득 아니냐”며 의문을 제기했다.


 


한편 군은 매각 강행을 위해 지난 10월 13일 군공유재산 심의위원회를 열어 심의를 마쳤으며 11월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군의회에 상정 심의를 기다리고 있어 군의회의 처리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