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군산, 경북경주 유력, 기타 7~8개지역도 후보자로 거론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방폐장) 부지선정 절차가 다음주 공고를 앞두고 유치에 가장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군산시와 경주시 두 자치단체의 유치 경쟁이 선두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방폐장 유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지역은 군산과 경주를 비롯하여 포항·울진·영덕, 전북 고창·부안, 강원 삼척, 영광군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일부 지자체에서 방폐장 유치 지원예산을 확보하면서 유리한 고지 선점에 나서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경주시 의회는 지난 7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국책사업유치지원 조례를 통과시켜 방폐장 유치 예산지원과 공무원 파견 근거 등을 마련했으며, 군산시 역시 최근 시의회가 방폐장 유치 지원을 위한 추경예산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군산시와 경주시는 여타 지역보다 방폐장 유치를 위한 활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정부는 오는 16일 부지선정 일정과 부지평가 항목을 주요 골자로 하는 공고를 발표할 예정이며 정부의 일정공고가 이뤄지면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투표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자원부는 방폐장 부지선정 심사기준으로 △부지 적합성(지질 안전성) △경제성 △주민 수용성 등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정부는 세 기준에 각각 어떤 배점을 둘지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주민 수용성 즉 주민 찬성률에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고 있어 주민 찬성률이 방폐장 유치의 최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부 관계자는 "방폐장 건설에서 정부가 가장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것은 국민 갈등을 최소화하는 것"이라며, 세 기준 가운데 주민 수용성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둘 것임을 시사했다.


 


지난 2, 3월 정부가 자체적으로 여론을 조사한 결과, 경북 모 지역 경우 방폐장 찬성률이 61.7%로 61.5%의 군산을 근소한 차이로 앞지른 바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