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으로 불가능
기피시설 충격대응



정부가 추진중인 핵폐기장 건설이 부안 사태의 실마리를 풀지 못하고 원점 재검토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대 교수 63명이 원전수거물관리시설을 서울대 부지내 관악산에 유치하자고 제안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국내 최고의 지성으로 평가받는 서울대 교수들의 이 같은 제안은 원전센터 유치가 주민 안전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과학적 확신을 바탕으로 제안 한 것이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서울대 강창순 원자핵공학과 교수와 황우석 수의과 대학 교수, 이무하 농생대학장, 홍경자 간호대학장 등 서울대 교수 7명은 7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원전센터 유치가 주민 안전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과학적 확신을 바탕으로 서울대가 이 시설의 유치 방안 검토를 총장께 건의한다"면서 "서울대 교수들 사이에 부안 사태를 지켜보면서 학자적 양심에서 이 문제를 그냥 두고볼 수 없다는 공감대가 생겨 지난 주 이 같은 제안을 공론화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산자부가 밝힌 유치절차에 따르면 부안군 이외의 지방자치단체가 관리시설을 유치하려면 주민 50% 이상의 찬성과 지자체장의 청원 등을 거치게 되어있다,



이 때문에 서울대 교수들의 제안은 실현되기 어렵지만 자기지역에는 안된다는 님비 현상이 만연되고 있는 사회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