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조사중지 항의 시위

영광원전이 지난 4월 한국해양연구원에 의뢰한 영광원전 5,6호기 건설 및 가동에 따른 광역해양 조사 용역을 일방적으로 중지 요청 한 것과 관련하여 어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온,배수피해범군민대책위원회 어민 700여명은 지난 20일 영광원전 정문앞에서 '영광원전 부도덕성 규탄집회'를 갖고 환경영향평가 합의이행과 보상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어민들에 따르면 "한수원에서 온배수 확산범위가 12KM라고 밝혀 왔지만 그 범위가 광범위한 것으로 조사되자 파문을 우려해 용역보고 일시중지를 지시했다"고 주장하며 "한수원은 중간용역 보고에 따른 결과에 따라 보상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어민들이 밝히는 한국해양 연구원의 용역결과 중간보고서에는 확산범위가 영광원전 4호기 가동시 1℃ 최대 확산거리는 배수구 남쪽으로 19.6KM이상, 온배수에 의한 해양 생물학적 최대 영향범위는 20.0KM까지로 판단된다는 결과로 조사된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기존발표보다 7km 멀리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져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한수원측은 "검수용 중간보고서 내용은 영광범대위와 합의를 거친 과업지시서상의 4개호기 실측조사 피해범위(남 12km)의 확장여부를 규명하고자하는 조사 역무를 벗어났을 뿐만 아니라 해양 수산에 관한 공신력있는 전문기관인 한국해양학회, 한국수산학회의 검토결과 조사및 분석과정상에 중대한 오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온배수 영향범위(수온1℃및 생물영향범위)설정및 피해율 산정시 과학적 분석에 의하지 않고 추측에 의하여 결론을 도출하는등 용역 성과물 전반에 신뢰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고 주장하며 "지적 사항및 검수 의견이 반영된 신뢰성 있는 중간보고서를 다시 제출 받아 중간 설명회및 보상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범대위측은 요구사항이 이행되지 않을 시 서울 한수원 본사앞에서 대규모 시위와 장기노숙투쟁을 계획하고 있으며 서울까지 상경하면서 고속도로를 서행하며 차량시위도 계획하고 있어 파란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