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활력지역 영광 배제 반발

정부의‘신 활력지역’선정 배제와 관련한 파문이 일파만파 증폭되고 있다.



영광군 의회를 비롯한 52명의 기관 및 사회단체장들은 지난 30일 모임을 갖고 영광원전 때문에 받는 부당한 대우를 시정시켜 지역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범군민 결의대회 추진위원회(위원장 이용주 군의회 의장)를 결성, 오는 7일 오후 2시 영광원전 정문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키로 했다.



이날 참석한 위원들은 ¨원전 가동 20년 동안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되기는커녕, 원전으로 인한 피해는 가중되고 있다¨며 ¨원전은 어민들의 온배수 피해 보상을 외면하고 있고 정부는 원전관련 업무 전담 기구 신설을 외면하고 있다¨며 원전과 정부를 싸잡아 성토했다.



특히 ¨원전에서 내는 지방세는 교부세 산정자료에 포함되어 군 재정에는 실익이 없음에도 재정 자립도만 높여서 소도읍 육성대상에서도 제외되고 있다¨며 ¨신활력지역 선정에 전남 군단위 지자체중 유독 영광군만 배제시키는 등 원전 때문에 받는 부당한 대우를 이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7일 집회에서는 국가 기간산업이라는 명분 하에 지역주민의 안전과 생명을 담보로 특별한 희생만을 강요해 왔던 원자력 발전소가 지역민의 안위와 지역경제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군민들의 결의를 모아 그 뜻을 정부와 한수원에 전달키로 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