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추협 21일부터 군청앞 농성, 국정감사장에서 투쟁 계획

영광원전이 5호기 상업가동을 앞두고 시험운전을 위한 핵연료장전 승인을 과기부에 요청한 가운데 핵추협과 어민들의 반대 집회가 연일 열리고 있다.

특히 선결 이행사항인 온배수저감방안 시설이 완공되지 않은 시점에서 시험가동을 준비중인 원전과 저감방안 시설 및 환경영향평가 이행을 촉구하는 어민들의 마찰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영광 핵추방협의회 회원 50여명은 20일 오후 영산강환경관리청을 방문하여 '환경영향평가 이행 없는 5호기 핵연료 장전승인은 절대 안된다'며 환경영향평가이행을 촉구하는 항의 집회를 가졌다.

이어 21일에는 산업자원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열릴 예정인 원전 정문 앞에서 영광, 고창 어선협 피해대책위원회 어민 300여명이 온배수저감시설 공사로 인한 피해보상과 합의사항 이행을 촉구하는 집회와 해상시위에 나서, 어민들을 속이고 기만하는 영광원전의 국정감사를 철저히 할 것을 요구하는 집회를 가진다.

또 이들은 피해보상과 합의사항 이행이 선결되지 않을 시 오는 27일부터 선박을 이용 방류제 공사현장에 들어가 천막을 치고 무기한 철야 농성을 시작, 공사를 저지한다는 계획이 알려지면서 또 다시 충동이 예상되고있다.

영광핵추협에서는 지난 17일 영산강환경관리청과 산업자원부, 과기부, 영광군 등에 "시험가동 운영허가를 내주어서는 안된다"는 서한을 발송하고 군청 정문 앞에서 오는 29일까지 '핵연료 장전저지 철야농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들의 공동 요구사항과 주장은 '당시 합의한 환경영향평가를 이행하라' '온배수 저감방안 시설 후 5,6호기 가동하라' '환경협의회를 구성하라' '온배수 영향에 의한 피해보상을 하라'는 등이며 선 이행 없이 시험가동을 위한 핵연료장전은 극력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원전관계자는 "당시 합의된 내용에 따라 방류제공사를 하고 있으며 정상 가동 전까지 시설을 완료하면 된다"고 전제하며 "시험가동에 따른 온배수의 영향은 4개호기 가동전 수준으로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지장이 없다"고 밝혔다.

한성모 취재부장(hsm@ygnews.co.kr)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