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원전이 지난 4월 한국해양연구원에 의뢰한 영광원전 5,6호기 건설 및 가동에 따른 광역해양 조사 용역을 일방적으로 중지 요청을 해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어민들은 이번 일시중지 조치가 그동안 한수원에서 온배수 확산범위가 12KM라고 밝혀 왔지만 그 범위가 광범위한 것으로 조사되자 파문을 우려해 보고 일시중지를 지시했다고 주장하며 군청 상황실을 점거, 농성에 들어갔다.

또 최근 입수된 한국해양 연구원의 용역결과 중간보고서에는 확산범위가 영광원전 4호기 가동시 1℃ 최대 확산거리는 배수구 남쪽으로 19.6KM이상, 온배수에 의한 해양 생물학적 최대 영향범위는 20.0KM까지로 판단된다는 결과로 조사되어 이를 입증하고 있다.

문제가 되고 있는 용역은 지난해 4월 26일 한수원 영광원자력과 한국해양연구원이 계약을 체결해 이뤄졌지만 지난 15일 갑자기 영광원전이 용역보고에 대한 일시중지를 내렸다.

온,배수피해범군민대책위측과 어민대표들은 "한수원측이 범대위측과 한번의 상의도 없이 한국해양연구원에다 중간보고서 일시중지를 내리는 것은 범대위측과 영광군민을 이용하고 우롱하는 것이다" 고 해명을 요구하며 영광군청 2층 상황실에서 철야 농성을 하고 있다.

이에 한수원측은 영광 5,6호기 건설 및 가동으로 인하여 광역해양조사 용역에 "용역수행내역이 계약내역과 불일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의 미흡등 용역내용의 부실, 분석 및 검증 과정상의 불완전성 내제, 용역결과의 사전누설로 인한 민원야기 우려 등으로 인하여 한국해양연구원에 일시용역 중지를 했다" 라고 말했다.

한편 영광군은 이번 파문과 관련하여 16일 한수원에 '공유수면점사용 정지처분에 따른 청문통지'를 보내고 오는 27일까지 의견을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의견이 없을시 사용중지를 통보할 방침이어 온배수 저감시설인 방류제 공사의 중지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