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한수원, 해양학회, 어민간 4자회담

영광원전 5,6호기 가동으로 발생되는 온배수피해에 대해 한수원과 어민들과의 합의사항중 미 이행된 부분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영광원전온배수피해 범군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지난 26일 산업자원부를 방문해 한수원과의 합의사항인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중 아직까지 이행되지 않고 있는 환경협의회 구성등 10여개 사항에 대해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범대위측의 주장과 한수원측의 주장이 서로 상이해 6시간의 마라톤회의를 가졌지만 서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추후 전문가를 포함한 4자회담 전문가토론회를 갖기로 약속하고 면담을 마쳤다.

오는 20일에서 25일사이에 갖기로 한 4자 토론회에는 범대위와 한수원, 해양학회자문단, 연구원등이 참석하여 산자부의 사회로 진행하기로 했다.

진행 방법은 토론전에 서로 의제를 선정하여 진행하기로 했으며 서로 상충되는 의제에 대해서는 결론방안까지 미리 약속하고 회의에 임하기로 해 이번 회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범대위 관계자는 "한수원이 해양학회에 용역을 의뢰하면서 미리 결과를 주고 용역을 의뢰했다는 심증을 갖고 있다"고 말하며 "이번 회담에서는 무슨 방법으로든 결말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범대위측은 영광군이 한수원과 어민들간 합의사항 이행여부를 점검하지도 않고 건축물 승인을 해주었다며 지난 18일 부군수실을 점거하고 항의농성을 했으며 군의회도 군정질문답변에서 집행부의 일방적인 승인을 질타했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