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폐기장 부지결정임대
도, 토론회 개최 않기로 결정

핵폐기장 부지 결정 임박 찬.반 마지막 안간힘



원전수거물(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및 양성자 가속기 사업 유치신청 마감일이 오는 7월15일로 임박한 가운데 유치 찬반 단체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특히 유치와 관련, 주민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자 그동안 입장표명을 유보해온 영광군 일부 시회단체들이 중도를 표방하며 중재를 자청하고 나서 이목을 끌고있다.



□ 반대측 (비대위) 활동

비대위는 최근 전남도가 핵폐기장, 양성자가속기사업 유치와 관련하여 영광군 토론회 개최 계획을 발표하자 이에 적극 반대하고 나섰고 도청에서 계속된 집회로 토론회 취소를 이끌어냈다.

24일 오후 박태영 전남도지사와 면담을 가진 비대위는 "방사성폐기장 및 양성가자속기사업 유치 신청 시한을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며 "주민토론회나 주민투표, 여론조사 등은 지역여론의 공정성을 확보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토론회 철회를 요청했다.

이에 박 지사는 "주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하는데는 주민토론회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며 "주민토론회 개최 협의요청을 취소할 뜻은 없다"고 밝혀 토론회 강행 의사를 시사하고 있으나 영광군은 반대측에서 토론회 불참을 밝힘으로서 토론회 개최가 어려울 것으로 사료된다는 의견을 전달했었다. 그후 비대위와 원불교 성직자들이 성명서를 내고 도청에서 계속된 집회를 실시, 전남도로부터 토론회 취소를 통보 받았다.

한편 핵정책 전환, 핵폐기장 후보지 백지화를 위한 원불교 성직자 100일 단식기도 회향 및 촉구대회가 오는 30일 영광군 실내체육관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에서는 단식 100일 기도 영상물을 상영하고 초청인사 강연에 이어 시가지 행진 및 향후 투쟁방안에 대한 선포식을 가질 예정이다.

□ 찬성측 (유치위) 활동

지난 18일 전남도를 방문한 유치위는 박태영 지사와 면담을 갖고 방폐물처분장과 양성자가속기사업 유치에 전남도가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유치위는 "국책사업에 대해 전남도가 주민 눈치보기를 하며 수수방관하는 사이 전남발전의 기회가 사라질 위기에 놓여있다"며 "만약 이번 국책사업을 다른 지역에서 유치할 경우 우리는 기존 영광원전의 폐쇄투쟁도 불사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 23일에는 김봉열 군수와 강필구 의장을 면담, 유치의지를 전달했다. 유치위는 최근 전남교수협의회의 유치 찬성에 이어 영광군재경향우회에서도 유치 찬성 입장을 표명하고 나서 비교적 고무된 분위기 속에서 막판 유치전에 피치를 올리고 있다.

□ 중도단체 결성 논란

영광발전청년회, 경우회등 26개 사회단체들은 지난 21일 모임을 갖고 '영광지역 발전 및 군민화합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대책위는 "각계각층의 뜻 있는 주민들이 중립적인 위치에서 지역의 화합을 바탕으로 지역 현안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여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해 모임을 만들었다"고 구성 취지를 설명했다.

이들은 공동위원장에 배종남, 김재봉, 김원귀씨, 부위원장에 오세철, 표희철, 채성수, 조영채, 임호택, 박창순씨 등을 선출하고 핵폐기장 설치를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사회단체는 모임에서 배제한다는 원칙을 세웠으며 다음달 2일 영광실내체육관에서 '지역의 각종 현안문제에 대해 적극 대처'를 목적으로 주민결의대회를 갖기로 했다.

이들이 내세우는 지역 현안문제는 핵폐기장, 양성자가속기 유치문제 외에도 고위 공직자 및 고 소득자 외지 출퇴근 문제등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근본적인 사항들도 거론하고 있어 그 진위를 놓고 논란이 분분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