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폐기장부지, 부안위도 최종결정
주민군민 연일 반대시위, 진통계속 될 듯

산업자원부는 24일 전북 부안군 위도가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최종 부지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원전수거물관리시설 부지선정위원회(위원장 장인순)는 이날 전체회의를 개최해 위도를

원전수거물관리시설의 적합부지로 발표했다.

부지선정위는 "지질조사 및 해양지구물리탐사 결과 위도는 대규모 암체가 잘 발달돼 있고 주 암종인 응회암이 매우 치밀하며, 과학기술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및 사용후핵연료중간저장시설의 위치 기준상의 결격사유인 활성단층 등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원전수거물관리시설 부지로 적합하다"고 평가했다.

부지평가는 지질, 지질, 수문조건 등 부지환경과 투자효율성, 부지활용성, 항만설치 용이성, 전력.용수 인프라 접근 용이성 등 사업추진여건에 대해 모두 총 17개 세부 항목으로 나뉘어 이뤄졌다.

또 과학기술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및 사용후핵연료중간저장시설의 위치기준상의 결격사유인 활성단층 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원전수거물관리시설의 부지로써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선정위는 지난 15일1차 회의를 시작으로 위도지역 현장 답사를 포함, 전체 6차례의 회의를 통해 지질조건을 포함한 부지환경조건과 사업추진여건 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수행했다.

위도는 내년 7월 정밀지질조사 및 사전환경성검토를 거쳐 위도를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으로 지정고시되고 환경영향평가 등이 실시된다. 또 오는 2006년 9월까지 토지매수, 각종 인허가 취득 및 상세설계 수행해 같은해 10월부터 본격 건설 작업에 들어간다.

오는 2008년까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을 건설해 사용후연료 임시저장시설은

2016년까지 건설 예정이다.

한편 부안군수의 핵폐기장 유치 신청에 반발하는 부안 군민들의 시위가 날로 격렬해 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2일 부안에서는 핵폐기장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대규모 시위가 벌어져 주민과 경찰 수십 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태로 발전하면서 부안은 비상사태인 상태이다.

부안 군민들은 몇 명 안 되는 위도 주민들이 90% 이상 찬성한 사실만으로 부안 군민들이 찬성한 것처럼 악용하는 정부와 부안군에 반발하면서 연일 시위가 계속되고 있어 핵폐기장반대분위기는 쉽게 끝날 것으로 보이질 않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