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제 극소량 바다로 빠져 나가
안전성군민대책위원회 조사 돌입



영광군의 가동중단 요구에도 불구하고 지난 23일 재 가동에 들어간 원전 5호기에서 방사능에 오염된 극소량의 냉각제가 유출되어 원전과 관계당국이 원인파악에 나섰다.



29일 영광원자력본부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후 5시께 원전 터빈 건물 북쪽 집수조 안 경수(經水)에서 방사성 물질인 코발트(CO)와 망간(Mn) 등이 검출돼 관련설비를 긴급차단하고 원인을 파악중"이라고 밝혔다.



검출된 방사능 양은 원전 폐수처리 계통을 통해 방출되는 연간 방사능 유효선량기준치(0.03mSv)의 0.00156%로 엑스레이(X-Ray) 1회 촬영시 방출량이 0.03~0.05mSv인 점을 감안할 때 인체 및 원전 안전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 사고는 방사능을 포함한 냉각제가 발전소내 순수 공급계통으로 흘러 들어간 뒤 폐수처리계통을 통해 바다로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주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원전측은 사고가 나자 터빈 건물 집수조를 차단하고 해당 구역을 임시 방사능관리구역으로 설정, 관계자 외 출입을 통제하고 원인 조사 및 제염 등의 조치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5호기는 29일 오전 11시 발전량을 줄이기 시작해 오후 5시 41분 발전을 정지하고 31일부터 50일간의 일정으로 제2차 계획예방정비에 착수했다. 원전 관계자는 "이번 사고는 세계원자력기구(IAEA) 안전등급 0등급에 해당해 원전 주변환경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며 "현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과 함께 원인을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방사능 누출 사고는 최근 열전달 완충판 이탈과 관련, 원전측이 21일 일시 발전을 정지,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23일 발전을 재개한지 4일만에 발생한 것이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이에 대해 원전민간환경 감시센터 박응섭 소장은 "바다로 빠져나간 냉각수가 어느 정도 오염이 됐는지 여부와 양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원전측이 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최근 구성된 '대책위원회'에서 향후 원인규명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영광군은 지난 26일 '영광원전안전성공동조사범군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특별성명서를 발표했다.



영광군의회를 비롯하여 감시센타, 농민회, 핵추협등 12개 사회단체가 참여한 대책위는 성명서 서두에서 "대책위는 지역주민의 안전하고 평화로운 삶을 위해 최선을 대해 노력할 것"을 천명하고 "정부와 한수원의 행동에 따라 대응방식을 달리하겠다"고 발표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또 대책위는 '5·6호기 가동 중지는 물론 한국형 원자로의 효시인 3·4호기에 대해서도 안전대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하며 '정부는 3∼6호기 4기에 대해 안전성 결함에 대한 원인을 밝히고 설계 결함이 원인이라면 가동을 즉각 중지하고 전체적인 안전조사를 실시하라'고 강력 요구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