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가마비 개발대책등 4개항 합의



집단 이주와 피해보상을 요구하던 가마미 주민들이 한수원(주)과 '가마미개발대책강구'등 4개항에 합의했다.



지난 2일 가마미 주민들은 한수원 정동락 사장과 면담을 갖고 '주민대표와 한수원(주) 가마미공동대책위원회 구성' '2월중 공동대책위원회 개최' '한수원은 가마미 개발대책 강구' '공동대책위원회에서 한수원의 입장제시'등 4개항에 대한 합의서를 작성했다.



이날 면담은 이낙연 의원의 주선으로 이루어졌으며 주민대표로 이영재 이주대책위원장과 강종만 도의원등 4명이 참석했다.



이에 앞서 홍농읍 가마미 주민들은 최근 영광원전 5호기 방사능 누출사고와 관련 집단이주와 피해보상을 요구하며 상경시위에 나섰다.



주민 250여명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대림빌딩 앞에서 원전 위험을 호소하면서 주민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주민들은 상복 차림으로 마을 장례식을 열고 "지난해 12월 27일 영광원전 5호기에서 방사능 물질이 인근 바다에 유출돼 안정성에 대한 의구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정부는 사죄하고 주민들을 안전한 곳으로 이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시공 결함이 드러난 원전 5,6호기를 즉각 폐쇄하고 한국형 원전 건설 계획도 즉각 중단하라"며 피해 배상과 주민 이주를 주장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