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대책위 2차회의 주민대표 요구 검토키로
안전성조사기관, 독일응용생태연구소로 결정



영광군에 원전업무를 총괄할 원전 전담기구 신설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영광원전안전성공동조사범군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3일 대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주민측 대표와 정부측 대표 14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2차 `민·관 합동 대책위원회'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양측은 '영광원전 5, 6호기의 완충판 이탈사고와 5호기 방사성 누출사고' '갑상선암 발병률 조사' '독일 응용생태 연구소 선정 문제' 등 현안에 대해서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주민 대표들은 영광군에 원전관련업무를 전담할 수 있는 1개과를 신설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력 요구해 정부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내 실현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또 원전 안전성 조사를 맡을 외국용역업체로는 독일 응용생태연구소를 주 계약자로 체결하되 5, 6호기 열전달 완충판 이탈과 3, 4호기 증기발생기 세관 안전성 조사에 참여할 기관은 응용생태연구소가 복수로 추천한 업체를 차기회의에서 논의키로 했다.



계약발주기관은 한수원이 응용생태연구소와 합의해 추후에 의견을 모으기로 하고 용역 기관과 조사 계약 체결시 확인 사항과 작업지시서 등 조사내용에 대해서는 기술적인 사항이므로 양측에서 3명씩 참여하는 실무 팀을 구성키로 협의했다.



한편 군은 정부측이 전담기구 신설을 긍정적으로 검토함에 따라 전담 부서 1개과에 3담당 20명의 인원을 확충한다는 계획안을 내놓았다.



이는 각종 사고를 대비한 주민교육과 상시장비점검, 유사시 현장을 지휘할 수 있는 담당과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추진, 반핵단체 동향관리와 원전으로 인한 각종 민원처리 담당 등 3담당제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군에는 화생방 담당 인력 2명이 원전관련 업무를 맡고 있어 방사능 유출 등 유사시 대처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