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하루 12억이상 손해 조기 가동해야 된다
반핵단체 안전성 조사가 시작도 되지 않았다



영광원전이 6호기 가동을 위해 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총력 홍보전에 나서자 '핵발전소·핵폐기장반대영광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에서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영광군농민회를 비롯한 대책위 회원 20여명은 지난 3일 영광원전 항의 방문에 나서 최근 원전 직원들이 지역을 돌아다니며 6호기가 안전하니 가동하게 해달라며 지역민을 속이고 있다"며 재발방지를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원전본부장을 면담하고 "정부와 영광군간의 합의로 구성된 '영광원전안전성공동조사범군민대책위원회'의 조사가 시작도 되지 않은 이 시점에서 영광원전의 이같은 행태는 지역민을 우롱하는 처사다"며 강력 항의했다.



또 "지난 20일 1차 항의 방문때 지역신문을 통한 공개사과를 요구했는데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분노를 나타냈다.



대책위 관계자는 "원전 직원들이 지난달부터 각 지역 이장단, 부녀회장, 지역유지 등에게 접근해 귤, 음료와 향응을 제공하며 6호기가 안전하니 가동하게 해달라며 유언비어를 유포하고 있다"며 "사고의 원인 규명도 못하면서 안전하다고 호도하고 다니는 것은 자사의 이익 손실만을 앞세운 기만행위이다"고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원전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에게 홍보를 하는 것은 지역 합의 경영 원칙에 입각해 하고 있으며 대책위가 주장하는 원전수거물센타 홍보는 하지 않았다"고 밝히며 "잘못된 정보는 바로 잡을 필요가 있으며 원자력과 관련된 전반적인 홍보는 업무의 연관이다"고 밝히고 있어 대책위의 향후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한편 지난 2002년 12월 24일 상업운전을 시작한 영광원전 6호기는 지난해 11월 19일 계획예방정비에 착수하면서 가동을 중단, 이후 열전달 완충판 이탈이 확인되면서 가동을 못하고 있다. 한수원은 "5·6호기 가동 중단으로 1일 9억6천만원의 발전 손실을 보고 있으며 국가적 손실은 12억원에 이른다"고 조기 가동 희망의사를 밝히고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