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품과 비슷해 소비자만 골탕
특히 노래방에서는 법규상 주류판매가 금지되어 있으나 일부 노래방에서는 유사 맥주와 탄산 음료 두 종류를 매입, 판매하다 단속에 걸리면 탄산음료로 둘러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통되고 있는 카스 유사 제품들의 경우 캔 디자인이 카스와 거의 똑같은데다 로고도 Cdss, Cash 등 카스(Cass)와 혼돈하기 쉬우며 하이트의 경우 Hire 또는 Elite로 표기되어 하이트(Hite)와 브랜드 및 캔 디자인이 흡사해 조명이 어두운 곳에서는 구분하기 쉽지 않다.
알코올 도수 1% 미만인 저알콜 탄산음료인 이들 유사맥주의 원산지는 대부분 중국과 베트남에서 주로 영세 수입상들이 들여와 전국에 유통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탄산 음료 외 맥주(알코올 도수4,7%)로 수입되는 제품도 있으나 이들 역시 캔 디자인과 브랜드가 국내 제품과 비슷해 소비자들이 현혹되기 쉽다.
실제 관내 노래방에서는 `Cdss` `Elite` 등의 저알코올 탄산음료를 진열, 판매하고 있으며 손님들은 이를 맥주로 오인하여 먹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가격도 시중에서 파는 캔맥주(355㎖)보다 2배 이상 비싼 2000~3000원에 판매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노래방에 친구들과 함께 와 `Elite` 맥주를 마시던 김모(46세) 씨는 ¨조명도 어둡지만 당연히 하이트 맥주 인줄 알았다¨며 ¨저가의 중국산을 3000원씩 받는 것은 폭리가 아니냐¨고 되물었다
한편 이들 노래방에서는 판매가 금지된 알코올 도수 4,7%인 Elite맥주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계당국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