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거물 관리센터
전국 10곳 유치청원서 제출




영광에서 멀어져 간 것으로 보이던 핵폭풍이 또다시 몰아 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1일 마감한 원전수거물관리센타 부지 유치 공모에 영광군 홍농읍을 포함 전국 10개 지역에서 유치 청원서를 제출했다.



1일 산자부는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부지선정을 위한 지역주민들의 유치 청원 접수 결과 전남 3곳과, 전북 군산 2곳, 고창 해리, 경북 울진 3곳 및 인천 강화 등 7개 시 군, 10개 지역에서 유치 청원서를 접수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지난해 신청서를 제출해 이미 예비 신청 효력을 확보한 전북 부안군을 포함, 7개 자치단체 11개 지역으로 최종 집계됐다.



또 이번에 청원서를 제출하지 못한 자치단체는 오는 9월15일 예비신청 마감 때까지 청원 지역 자치단체장이 신청서를 접수할 수 있어 유치신청 지역은 더욱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이들 유치 신청 지역민들은 한결같이 ¨경제 회생과 지역 주민의 복리증진¨을 유치 사유로 내세우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17년 동안 해결하지 못한 국책사업 해결의 실마리가 풀렸다고 보고 지역지원금(3,000억원 상당)과 양성자기반공학기술개발사업 및 한국수력원자력(주) 본사 이전과 해당 지자체가 제출하는 정부 지원요청사업을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공약을 내걸고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지역 모두 핵폐기장 유치 반대 단체들의 반발이 거센데다 최종 유치가 확정되기까지 지자체장 예비신청과 주민투표, 본 신청 등 남은 절차가 많아 향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이날 영광과 고창, 군산, 울진 등 4개 지역 핵폐기장 반대 대책위는 성명을 내고 “지역 주민을 갈등과 분열, 반목으로 몰아넣는 핵 폐기장 유치 공모를 즉각 철회하라”면서 유치반대 운동을 천명했다.



한편 반핵운동단체는 지난 2일 영광에서 광주전남반핵단체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반대 운동대책을 논의했다. 영광반대운동 관계자는 ¨참는데도 한계가 있다¨면서 ¨반대 운동 참여 단체의 조직을 마무리하고, 유치청원에 대한 산자부의 절차성 등에 대해 밝혀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또한 ¨지역의 종교단체와 사회단체 위주로 작년보다 더 확대해 선전교육 등을 강화하고 힘에는 힘으로, 내용에는 내용으로 유치위와 산자부를 압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