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에 핵폐기물 처분장 절대 안된다"



핵폐기물 처분장 유치를 반대하는 '영광군핵폐기장유치반대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투쟁선포대회'가 지난 11일 오전 10시 한국담배인삼공사 영광지점 앞 노상에서 열렸다. 이날 출범식에는 공동참여를 선언한 69개단체의 회원들과 지역주민, 광주·전남지역의 환경단체, 핵폐기장 고창반대 대책위 등 1천여명이 참석했으며 핵폐기장의 영광지역유치 반대 의견을 확고히 밝히고 영광거리를 행진하면서 반대 분위기를 확산시켰다.

이날 정용안 집행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출범식은 전남대노래패와 호남우도농악전수회의 식전행사에 이어 영광군방사성폐기물유치위원회의 명단을 공개로 본행사를 시작하여 출범식까지의 서명활동 및 경과보고가 이어졌다. 계속해서 핵폐기장유치반대위의 참여단체와 공동대표 등을 소개하였으며 편봉식 공동대표(지체장애인 영광군지회장)의 대회사와 김희윤(영광군농업경영인회장)공동대표의 투쟁선포문낭독, 핵폐기장유치반대고창군민대책위원회의 이상복대표(전북도의원)의 연대사와 등이 이어지면서 고창군민대책위와의 연대투쟁을 다짐했다. 이날 편 공동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핵폐기물 처리장 유치는 더이상 논쟁꺼리가 아니고 죽느냐 사느냐하는 우리 생존의 문제로서 핵폐기장을 유치하자는 것은 시대를 역행하는 처사"라면서 "오늘을 계기로 더 이상 핵폐기장의 유치문제가 거론되지 않을 것"을 부탁했다. 출범식후에는 참여단체의 깃발과 핵폐기장의 반대를 알리는 프랑과 피켓 등을 들고 읍내파출소와 명송장을 거처 군청까지 거리행진을 펼치면서 핵폐기물 처리장 반대를 알리는 전단지를 배포하였고 군청앞에서 군수와의 면담을 요구하다 사거리 일방로를 통해 본행사장으로 돌아온 후 핵폐기장유치 반대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것을 다짐하고 대회를 마감했다.





□잠깐인터뷰

영광군핵폐기장유치반대위원회 집행위원장 정용안(공동대표·영광JC회장)



■출범식 및 투쟁선포대회는 자체적으로 어떻게 평가되는지요?

□이번 출범식과 투쟁선포대회는 일단은 성공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홍보를 위한 기간도 짧았고 농번기 등으로 농업인들이 아주 바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만족할 만한 많은 인원이 동원되었고 호응도 좋았다. 또한 유치를 반대하는 69개의 단체를 알리는 등 대규모의 반대여론이 있다는 것을 지역 내외에 알려주는 효과 만으로도 성공이었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유치반대운동을 펼쳐 나갈것인가?

□표면적인 대규모의 반대운동보다는 읍·면단위의 하부족직에서부터 핵폐기물과 관련한 교육을 실시해나가는 한편, 서명운동도 본격적·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다. 그리고 일부에서 핵폐기방과 관련해 토론회 개최 등을 요구하는데 이것은 유치를 원하는 쪽에게는 그 개최자체가 절반의 성공으로 평가될 소지가 있으므로 아직은 개최하지 않을 계획이다.



■영광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핵폐기장의 문제는 정부나 한전의 일방적인 에너지정책의 일환이다. 그러므로 국민과의 협의를 통한 에너지 정책의 활로모색이 먼저있어야 하고 영광지역의 핵폐기물과 관련해서는 주업이 농축수산업이 우리지역에 해가될 것이고 유치를 하면 경제가 발전하리라는 논리도 맞지 않는 허구임을 군민모두가 자세히 알아보고난후 핵폐기장 유치반대의 노선에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



□ 핵 폐기장반대 영광군민대책위원회 참여단체

▲읍면 대책위 : 대마면, 묘량면, 백수읍, 군서면, 군남면, 염산면, 불갑면, 군남면, 영광읍.

▲농어업관련단체 : 영광농협(군서, 불갑, 묘량, 대마지소) 백수농협, 군남농협, 염산농협, 영광수협, 영광축협, 영광군농업경영인연합회, 영광군농민회, 영광군쌀전업농연합회, 영광군어민후계자연합회, 영광군어민회, 온배수피해범군민대책위원회, 4H연합회, 영광군계우회, 영광군육계협회, 영광군육계협회, 영광돈우회, 영광낙농육우협회, 영광군여성농민회, 영광태양초농민동우회, 영광농협 청년회, 농경연영광지회, 농경연백수지회, 농경연홍농지회, 농경연대마지회, 농경연묘량지회, 농경연불갑지회, 농경연군서지회, 농경연군남지회, 농경연염산지회, 쌀전업농영광지회, 쌀전업농홍농지회, 쌀전업농염산지회, 쌀전업농군남지회, 쌀전업농군서지회, 쌀전업농불갑지회, 쌀전업농묘량지회, 쌀전업농대마지회, 쌀전업농법성지회,

▲종교단체 : 불갑사, 천주교영광성당, 원불교영광교구, 원불교천지보은회, 영산대학총학생회, 군남 반석교회.

▲사회단체 : 영광군장애인협회, 전교조영광지회, 영광사회운동협의회, 영광여성의전화, 영광발전협의회, 민족문학작가회의영광군지부,

▲청년단체 : 영광사랑청년회, 영광군청년단체협의회, 영광청년회의소, 백수읍청년회, 대마면청년회, 군서면청년회, 염산면청년회, 불갑면청년회, 묘량면청년회, 군남면청년회,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