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발법·원전세수입 년간 350억




영광군이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과 원전개발세 신설로 얻은 연간 약 350억원의 재원을 10개년 장기계획을 가지고 활용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군은 지역균형발전과 군민소득증대를 위해 영광군에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개발해야 할 것인가의 실천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영광비전 2015’ 계획 수립에 착수, 군민 의견 수렴에 들어갔다.


향후 10년간 약 7천억원이 소요되는 ‘영광 비전 2015’ 계획은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접수받아 약 6개월 기간의 전문기관 용역과 공청회 등을 거쳐 타당성 있는 사업을 최종확정해 추진할 방침이다.


군은 군민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을 위해 농축수산업, 공업, 의료, 환경, 정보, 통신 등 모든 분야를 망라하여 특정 분야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는 대원칙을 세우고 있다.


참고로 군은 지역정주기반 형성 관련, 농·수·축산업의 경쟁력 강화, 지역경제 기반의 강화 관련, 교통 및 정보통신망 구축 관련, 선진생활 및 복지환경 조성 관련, 지역특성과 부합하는 문화?관광산업육성 관련, 환경보전 및 방재대책 관련, 국제교류 방안분야 등을 설정해놓고 있지만 이외에도 지역 발전과 관련 있는 아이디어는 사소한 의견이라도 모두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약 7천억원의 재원조달은 발지법개정 및 원전개발세 재원 3,500억원과 국도비 3,500억원으로 충당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군 관계자는 “접수된 의견은 일체의 편견 없이 검토하여 용역기관에 기본 자료로 제시할 방침이다”며 “영광군의 미래를 바꾸어 놓을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히며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