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첨단사회의 필요 인재 배출
뛰어난 기량의 육상부, 금연캠페인, 컴퓨터 3종 경진대회 기최 특이

정보화 시대에 앞장서는 교육으로 급변하는 첨단사회의 필요한 인재 배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영광정보산업고등학교(교장 이석렬·이하 정보고)를 찾았다.

영광읍에서 남서쪽으로 수km를 가다보면 군서면을 지나고 군남면의 시가지인 포천리에 다다른다. 군남면의 소재지인 포천의 첫입구에서 정보고는 군남중학교와 함께 위치하고 있다.

정보고는 일반상업고나 인문고와는 다르게 미래지향적인 21세기 첨단학과로 구성되었고 정보처리 실무기능 및 소프트웨어 개발기능의 교육과 전산기기 활용 및 전산관련 자격 취득교육 위주로 교육활동을 전개해 학생들에게 확실한 취업을 제공하고 있다.

정보고의 이교장은 "준법정신의 함양으로 민주 시민의 자질을 갖춘 도덕인으로 그리고 탐구 정신의 고취로 창의력이 뛰어난 창조인을 위해, 정보활용능력의 신장으로 자기 진로를 개척하는 정보인으로 그리고 건전한 문화 활동으로 풍부한 정서를 가진 사람(심미인)이며 기초 체력의 단련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건강인)으로 자라도록 하는 교육목표에 따라 매시간 교육에 열심인 교사와 학생들이 자라고 있는 곳이다"면서 학교를 자랑스럽게 소개한다.

지난 5월31일, 이곳 정보고에서는 다른 곳에서 보기 드문 행사가 열렸다. 청소년 솔선수범 시범학교로 지정되어 금연의날 행사를 특별하게 펼친 것이다. 이날 금연의 날 행사는 정보고 전교생과 군남중학교 3학년 학생, 그리고 교사와 지역민들이 금연서약을 하였고 학생회 자체조직인 금연추진위원회의 소속학생 30명이 어깨띠와 피켓을 들고 군남의 포천 시가지를 순회하면서 금연캠페인을 펼친 것이다. 이날 행사는 지역민과 학생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았고 담배를 피우고 있는 학생과 일반인들이 금연을 다짐하기도 하였다.

또한 정보고는 금연운동과 관련해 금연비디오 상영과 함께 켐페인, 금연결의대회를 펼치고 있으며 수시로 소지품검사와 상담을 실시하고 있고 방학중에 금연캠프를 계획하는 등 학업과 건강을 위한 선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학교의 자랑꺼리로 자리를 잡고 있다.

정보고의 또 하나의 자랑은 학교의 육상부다. 매년 정보고의 이름을 신문이나 방송 등의 매스컴에서 접하게 하는 육상부는 99년 추계전국남녀중고등학교 육상대회에서 1위, 2000년 전국육상경기선수권대회에서도 1위, 2000년 81회전국체육대회에서 2위를 차지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쳤었고 금년에도 과천전국고교단축라마톤대회와 코오롱고교구간마라돈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학교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그리고 오는 15일에는 정보고 멀티미디어실과 전산실에서 영광관내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터 3종 경진대회"가 열리게 된다. 이번 대회는 지난 98년 3월부터 2000년 2월까지 멀티미디어 활용방안에 대한 주제로 교육부지정 연구학교가 되어서 확보한 최신 정보기기를 공개적으로 활용하여 관내 중학생들에게 정보화 마인드를 확산시키고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서 컴퓨터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한 목적으로 열리며 문서작성과 인터넷 정보검색, 게임 등의 3종목으로 펼쳐진다. 한편, 이번 대회의 성적우수자에게는 별도의 장학금과 입학특전까지도 있어 많은 학교와 학생들의 참가가 기대되고 있다.

정보고는 현대전자(주)에서 주최한 전국 PC 경진대회에서 입상하고 교육부 지정 컴퓨터 부문 '정보활용교육연구학교'로 상업계 고등학교 중에서 유일하게 지정되는 등 현대화된 멀티미디어실 보유 등으로 학생들의 인터넷활용실력이 최고임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최고의 교육과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면서 급변하는 현 시대에서 '올바른 행동과 꾸준한 노력, 그리고 숙련된 기능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교훈을 바탕으로 정보화 시대 전국 최고 학교로의 부상을 꿈꾸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