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서초등학교- 환경중요성 깨우쳐주고, 충실한 교과운영으로 학업력 향사



백수서초등학교(교장 신규식)는 1943년에 개교하여 2001년 제53회 졸업생을 배출하기까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학교다.

산업의 발달으로 농어촌 인구의 도시로의 이주와 농촌의 인구 감소로 백수서초등은 지금은 90명의 어린이들과 11명의 유치원 꼬마들이 오순도순 모여 미래의 꿈과 슬기를 키워가기 위해 하루 하루를 즐겁게 살아가는 보금자리이기도 하다.

신규식 교장선생님은 교육의 성패는 선생님들의 어린이에 대한 사랑과 정열 및 학습의 분위기 조성에 있다고 보고 모든 학교 예산은 선생님들의 의견을 들어 학습자료 구입에 예산을 최우선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학습지도에 필요한 자료가 발생하면 즉시 구입하여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충실한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문자 미해득아 및 기초셈을 못하는 어린이가 없으며, 독서 활동을 생활화하기 위하여 400권의 학년별 필독도서를 구입하여 학급으로 분배하여 읽히고 매권을 읽을 때 마다 독서 수료제를 실시하고 우수아를 표창하여 독서를 생활화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현장 체험학습, 테마형 체험학습, 극기훈련, 내고장 탐사활동, 우리고장 환경보존 활동을 통하여 창의력과 미래의 꿈을 키워가고 있으며, 특히 인접한 바다를 통한 갯벌체험학습을 활용 어린이들에게 환경의 중요성과 보존의 필요성을 배우게 하고 있다.

그리고 부모님을 공경하고 효를 실천할 수 있도록 효 달력 만들어 실천하기, 효행 일기 쓰기, 부모님께 편지 쓰는 날 운영등을 실시하여 웃어른을 공경하고 효행심을 유발시켜 스스로 실천하는 실천중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더욱이 21세기를 짊어질 어린이들이 되도록 하기 위해 지식 기반사회의 기초가 되는 정보화 교육에 중점을 두고 계속적으로 지도하여 타자검증 100타 이상 어린이 65명, 워드검정 시험 3급 이상 합격자가 9명이나 되는 정보화 교육에도 어느 학교에 뒤떨어지지 않는 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특색 교육활동으로는 효행 일기쓰기와 민속놀이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민속놀이에서 줄넘기와 제기차기는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학급별로 1종목 이상을 선정하여 지도하고 있고 줄넘기와 제기차기의 급수제 운영과 민속놀이 경연대회 개최를 통한 학부모와 함께 하는 민속놀이의 날 운영을 실시하고 민속놀이 우수학급 표창 등을 통하여 협동 봉사정신과 애향심을 심어주고 있다.

또한 이 학교 어린이들이 각종 행사에 참여하여 수상한 실적을 보면 영광군 축구대회 준 우승, 영광군 육상 경기대회 1위, 군 과학 경진대회 은상등 다방면에 실력을 과시하고 있다.

또 영광군 수학 경시대회에서 6학년 서세종과 이승지 어린이가 금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둬 어린이들의 뛰어난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이렇듯 백수서초등학교는 교육의 여건 개선을 통한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21세기를 이끌어갈 꿈 많고 슬기가 넘치는 어린이로 자라게 하기 위하여 교장 선생님을 중심으로 전교직원이 협동 단결하여 맡은 소임을 다함으로서 밝고 생동감 넘치는 학교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