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대구시 등 9개 지자체 국회 포럼서 한목소리
“영호남 물리적·정서적 단절 해소·수도권 집중 완화”
2017년 12월 19일(화) 00:00
1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조기건설을 위한 국회포럼에서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는 영호남의 물리적·정서적 단절을 해소하고, 남부경제권 육성을 통한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는 만큼,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조기에 건설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기도 한 달빛내륙철도의 조기건설을 위해선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비용을 2019년도 예산안에 반영하고, 용역결과 등을 바탕으로 달빛내륙철도 사업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기본사업에 포함시키는 게 관건이라는 전문가들 지적도 나왔다.
18일 광주시, 대구시, 담양군, 순창군, 남원시,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고령군 등 달빛내륙철도 경유 9개 자치단체는 국회에서 포럼을 열고 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광주·전남연구원 양철수박사는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통해 ▲영호남 지역의 물리적·정서적 단절 해소 ▲광주∼대구 내륙철도망과 경부선, 호남선, 경전선, 전라선 등 연계노선망 구축으로 철도 이용 권역 확대 ▲대량 화물운송 등 교통과 물류 활성화 ▲남부경제권 육성을 통한 수도권 집중 완화 등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현재 광주권과 대구권을 연결하는 도로는 광주∼대구고속도로(옛 88고속도로)가 유일한데, 보다 폭넓은 영호남의 교류와 물동량 증대를 위해선 광주∼대구를 곧장 잇는 새로운 철도 건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또한 수도권 집중현상 완화로 수도권과 남부권의 1:1 상생발전구조 형성에도 밑거름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됐다.
고속도로와 달리 철도망의 경우 광주∼대구를 곧장 잇는 노선이 없어 대전(경부선) 등을 우회하게 돼 평균 3시간30분이나 걸리고 있다는 점도 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이 필요한 이유로 지목됐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이들은 달빛내륙철도의 조기건설을 위해선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비(5억원) 확보와 용역 결과 등을 토대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기본사업에 반영시킬 것을 주문하고 있다.
현재 이 사업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기본사업에서 제외돼 있으며,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비도 내년도 예산에 단 한푼도 반영되지 않은 상태다. 사실 광주∼대구 내륙철도는 20년째 추진 중인 사업이다. 지난 1999년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중장기계획으로 포함됐다가 추진되지 못하고, 지난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 사업으로 포함됐다.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는 기본사업에서 제외됐고 추가 검토사업으로만 포함됐다.
이날 포럼에 발제자로 나선 한근수 박사는 “정치권과 지역의 무관심으로 달빛내륙철도는 20년째 말 그대로 ‘추진 중’”이라며 “남부경제권의 시작은 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한다”고 말했다.
달빛내륙철도는 광주∼담양∼순창∼남원∼함양∼거창∼고령∼대구를 잇는 단선 전철로 길이는 약 191㎞다. 사업비는 4조9000억원 수준이며, 고속철로 건설돼 광주∼대구를 1시간 생활권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