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전 96년 4월 11일 제15대 총선을 3개월 앞둔 1월 30일의 영광원자력 5,6호기 허가취소 사건은 지역 주민들이 국책사업에 정면도전하여 대형 국가사업을 전면 중지시킨「위대한 결정」은 가히 혁명적인 일로서 각종 방송과 신문에서 영광군민들의 저력을 높이 평가하는 전국을 놀라게 한 지역주민운동의 쾌거로 발표되었다.

그러나 영광군이 중앙정부에 굴복하여 8개월 뒤인 9월 17일에 다시 허가취소를 취소하여 사태는 결국 원점으로 돌아갔지만 이 사건의 내막을 들여다보면 15대 국회의원 선거를 향한 공천발표를 앞두고 당시 김모의원의 목을 졸라 효과를 얻어내자는 영광지역 환경단체의 전략이 주효하여 김의원이 영광군에 압력을 가한 결과 군이 어쩔수 없이 허가취소를 결정하였다는 설이 전해지고 있다.

이처럼 지역구의원들의 당선으로 가는 지름길인 공천과 선거에 영향을 주는 지역민들의 집단 행동은 일단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으나, 선거가 끝난 후 이 위대한 결정이 번복되는 쓰라린 과정을 우리는 경험한 바가 있다.

최근 영광지역에는 그때와는 상황이 다르지만 제16대 총선을 앞두고 영광원전 온배수 문제해결 방안을 놓고 영광원전온배수피해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 한전측이 협상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물론 한전이나 범대위가 근원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인 줄은 공감하고 있지만 왜 하필 이면 그동안 적극적 해결자세를 보이질 않고 있다가 선거를 코앞에 두고 부랴부랴 해결책을 모색하고 나서는지 한전의 저의가 매우 의심스럽다.

혹시 또 지난 총선처럼 정치가 개입된 결정이 또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전국적 희극을 재현 할련지 의심이 안갈 수 없는 안타까운 심정이다.

한전이 왜 갑자기 그동안 수용을 거부하던 광역조사를 실시, 피해가 확인되면 보상을 약속하고, 저감방안인 방류제 시설 후 또다른 피해가 나타나면 즉각 철거를 제시하는등 파격적 조건을 들고나서는지 궁금증을 자아내게 한다.

그리고 범대위는 왜 총선에 즈음하여 강하게 문제해결을 촉구하는지, 선거에 나선 정치권에 영향력을 행사한 일은 없는지, 지난 3일 한전과 합의각서를 교환키로 하였으나 합의가 파기되자 어민들이 상경시위를 시작한 일은 선거와는 상관없는지,

특히 한전과 범대위가 지난달 27일 온배수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합의 소식에 반발하여 별도의 상경시위를 추진하고 있는 영광지역 어선어업인협회의 태도는 선거와는 무관한 행동인지도 알아보고 싶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