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해양수산과학원 영광지소(지소장 양광희)는 귀어․ 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2월 14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이번 모집은 농어업창업 및 주거 공간 마련 지원을 통해 안정적 농어촌정착과 농어촌지역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영능력을 갖춘 타 산업의 우수인력을 후계인력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다.

  귀어․ 귀촌 지원자격 및 요건은 ▶2006년 1월 1일부터 사업신청일 전에 세대주가 가족과 함께 어촌으로 이주하여 실제 거주하면서 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자 ▶농어촌지역 전입 일을 기준으로 1년 이상 농어촌 이외의 지역에서 거주한 자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진흥청 및 지자체 주관의 귀농교육을 3주 이상(또는 100시간 이상) 이수한 자 등이다.

  세부사업별 지원대상은 수산분야 창업자금과 주택마련 지원 자금으로 창업자금은 영어기반, 농수산식품 제조․ 가공시설 신축(수리)에 사용할 수 있다. 또 주택마련 지원금은 영어를 위해 농어촌으로 이주하여 농어가 주택구입 및 신축 시 융자를 지원한다.

  지원자금은 연리 3%,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대출한도는 농어업창업자금은 세대당 2억원 한도 이내, 농어가주택구입 및 신축자금은 세대당 4000만 원 한도 이내로 지원하고 있다. 문의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 영광지소 061-353-5581.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