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장 160여 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학교 폭력 근절을 위한 간담회를 2일 열었다.

이날 교내 폭력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학교장들의 의지를 당부하고 교육당국과 학교, 학생, 교사가 학교 폭력 대책 방향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강조됐다. 정부는 각계각층에서 제기된 의견을 토대로 오는 6일 총리주재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대통령이 나설 정도로 심각해졌다는 현실이다.

학교폭력 문제는 그동안 교육당국에서 해결책을 모색했으나 근절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되는 현상으로 발전되면서 급기야 경찰이 나서고 있으나, 이 또한 확실한 해결책이 아니라는 판단이다.

대전지방경찰청이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한 학생 100인 토론회를 열어본 결과 탁상공론식 대책만 쏟아내는 어른들에 대한 질타의 자리였다고 전해진다.

전남도교육청도 최근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위원장 연수를 두 차례 실시했다.

연수에서는 학교폭력대책 및 예방에 관한 법률 개정안과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운영 방법 안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장의 임무와 역할에 대한 특강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학교폭력예방은 학부모가 학교교육의 동반자로 문제해결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영광경찰도 지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학교 폭력을 뿌리 뽑는다고 나섰다. 영광경찰은 ‘학교폭력대책 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다.

이들은 근절대책을 개발하고 기존대책을 보완하면서 가해자와 피해자들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특히 졸업식과 함께 벌어지는 강압적 뒤풀이 등에 대한 대대적인 예방과 단속 활동을 펼칠 것을 강조했다.

학교폭력이 근절되지 않는 원인은 인성교육의 실패이다. 이기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회 풍토가 청소년들을 멍들게 하고 있다.

약자를 배려하지 않고 강자들만이 살아남는 우리들의 사회구조를 변화시켜야 한다.

우리지역부터 남을 배려하고 나눔을 생활화하는 아름다운 미덕을 키워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