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원전 1호기의 전원 중단 사고를 두고 벌어진 충격적인 정황에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

지난달 9일 발생한 고리 1호기 정전사고 수습 직후 간부들이 회의를 열어 사고 사실을 상부에 보고하지 않기로 모의했다는 것.

이는 사고 당시 경황이 없어 미처 보고할 시기를 놓쳤다는 한국수력원자력의 해명과 다르며, 사고 사실을 부산시의원이 알게 되자 뒤늦게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파견된 주재관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주재원들도 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1주년 시점에서 노후 원전인 고리1호기의 사고 사실이 알려졌을 때 미칠 엄청난 사회적 파장이 부담 돼 그렇게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내용인즉 고리 원전의 전원이 차단되었는데 비상발전기가 가동되지 않았으며, 지침대로 대체교류발전기도 가동하지 않은 것이다.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가동하고 있는 원전관계자들의 안전 불감증은 물론 도덕불감증이 도를 넘은듯하다.

더욱 가관인 것은 원전을 감시감독하고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고리 원전 1호기 정전 사태와 관련해 자신들이 잘못한 것은 하나도 없다고 주장했다.

원전 안전에 관한 총체적 책임을 가진 이들 기관들이 정전 사태와 은폐에 사과보다는 해당 원전의 간부들과 용역업체에게만 잘못을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사고 당시 작동하지 않았던 비상디젤발전기는 안전위가 진행한 정기 검사에서도 ‘정상’으로 판정됐으나 진짜 가동이 필요한 시기에는 우연찮게 고장이 났다는 해명도 있다.

이번 고리원전 사고 은폐소식이 알려지자 영광원전 주변에서 일하고 있는 주민들은 은폐문제는 고리원전만이 아니라는 여론에 고개를 끄덕이고 있다.

고리원전 문제는 한국 원전산업 전반적인 문제라는 주장도 있다. 원전관계자들은 평소 일본 원전보다 더 안전하다고 설명해왔지만 고장이나 사고가 터지면 무책임한 해명으로 덮어 내는 모습이다.

우리지역에서도 발생한 안전판 이탈 등 수많은 사고와 고장에도 지역민들의 알권리는 대부분 무시됐다. 영광원전 안전을 감시하기 위해 구성․운영 중인 민간안전감시기구도 별 볼일 없는 문제에만 매달리는 형국이다. 고리 사태가 발생하자마자 현장 확인했어야할 비상발전기 정상 가동여부를 아직도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고리사고에 대해 군의회가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만 낼 일이 아니라 원전특위가 나서 당면 현안에 대한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