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및 타지역 반핵단체 연대 성명·집회

영광원전 비상디젤발전기 고장 사태와 관련한 반핵단체 연대 집회가 19일 오전 군청 앞에서 열렸다.

‘영광 핵발전소 안전성확보를 위한 공동행동’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영광핵발전소 2호기 비상디젤발전기 기동실패에 따른 입장’이란 성명을 발표했다.

공동행동은 이날 성명을 통해 “비상발전기는 최악의 상황에 전원이 상실됐을 시 발전소 원전에 전원을 공급하는 중요한 장치다”며 “영광군수는 지난달 28일 영광핵발전소를 방문해 기동실패를 확인하고도 발표 등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공동행동은 “군수면담에서 기동실패를 알리지 않는 이유를 묻자 큰 문제가 없다는 보고를 받아 심각한 사고가 아니라고 판단해 공개를 하지 않았다는 답변이었다”며 “그러나 민간감시기구 위원장으로서 감시센터나 운영위에 알려 검토하도록 했으면 이러한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고 비판했다.

특히, “영광군수는 위원장으로 있는 감시센터보다 한수원을 더 신뢰한다는 것인가?” 따져 묻기도 했다.

공동행동은 이날 ▶한수원은 비상발전기 가동 정지사고에 대한 원인과 과정에 대해 즉각 공개하고 책임자를 징계하라 ▶영광군수는 민간환경감시기구 위원장직을 사퇴하고 지역주민에게 공개 사과하라 ▶시민사회단체,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영광원전 안전점검단 구성과 공개검증을 실시하라 ▶영광군은 실질적인 핵사고 발생 시 대피계획을 마련하고 군민에게 홍보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영광군농민회·여성농민회, 여성의전화, 원불교, 영광군수협원전대책위, 영광군어선협회를 비롯해 생명평화마을 황대권, ‘핵없는 세상 광주·전남공동행동(준)’ 임낙평, ‘광주 한살림’ 김정선, 정읍·전주 한살림 한혁준 등 반핵단체 관계자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