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가공용 쌀 재배단지 업무협약체결

영광군은 ‘보람찬’벼를 이용한 모싯잎송편 명품화를 위하여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벼맥류부,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영광군 통합RPC, 모싯잎송편 영농조합법인, 가공용쌀단지대표와 전용단지를 조성하기로 하고 MOU를 체결했다.

이날 업무 협약식은 영광군의 요청으로 이루어졌으며 영광군수,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 벼맥류부장을 비롯한 연구진과 관련단체 관계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 되었다.

협약체결 주요 내용으로는 농진청에서 개발한 다수성이면서 떡 가공적성이 좋은 ‘보람찬’벼 품종을 사용하여 농가에 기술지원 함으로서 농가의 소득향상과 더불어 쌀가공업체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쌀 소비 촉진에 기여함은 물론 현장실용화연구를 위한 연구성과의 조기 확산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했다.

‘보람찬’벼는 일반계 다수성 품종으로 모싯잎떡 제조시 가공적성이 좋고 수량성이 높아 원료미 생산단가를 23%절감 할 수 있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으며, 도복 및 흰잎마름병, 줄무늬잎마름병에도 강해 친환경재배에도 적당하다.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 가공용 쌀은 특수미와 초다수성 등 많은 품종이 개발 보급 되었으나, 특히 ‘보람찬’벼는 수량성이 높으면서 가공적성이 좋아 가공업체와 계약재배 농가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정부의 쌀소비 확대 방안으로 가공용쌀 재배농가에 대한 지원 정책과 더불어 수량증가에 의한 조수익 증대로 지난해보다 원료미 전용재배단지 면적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업무체결을 통해 가공용 원료미 재배단지의 생산기반 구축으로 농가들의 안정적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