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원전 가동중지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범군민 결의대회가 15일 영광원전 정문 앞에서 열렸다. 위조 부품비리와 연이은 고장으로 분노한 군민들의 대규모 시위이다.

영광원전범군민대책위원회가 개최한 결의대회에는 지역 내 각 읍·면 번영회와 청년회, 부녀회 및 종교단체에서 약 3천여명이 참석해 영광원전의 부도덕을 성토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정부와 한수원은 금번 사태의 책임을 통감하고 대표자는 영광군민에게 석고대죄 하라 △한수원은 총체적 부실덩어리 영광원전 1~6호기 가동을 즉각 전면 중단하라 △한수원은 안전성 확보를 위한 국제적 수준의 안전점검을 민간전문가 및 군민대표를 참여시켜 조속히 실시하라 △정부는 원자력의 감시와 통제업무 역할에 직무유기를 한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즉각 해체하고 민간인 주도의 상설기구를 설치·운영하라 △한수원은 가동 중지된 발전소 부품교체에도 민간인 주도의 전문가와 군민을 참여시키고 재가동시 군민의 대의기관인 군의회의 동의를 얻은 후 발전을 재개하라 는 5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채택한 결의문은 영광군민의 자존심이 걸린 주장이다. 그러나 영광원전은 이를 무시하고 자신들의 계획대로 밀어붙일 것을 우려한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그동안 영광군민들이 공개적으로 요구한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해결 하려는 의지가 박약했다. 기업의 특성상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 올인하는 구조 때문이다.

특히, 우리들이 영광원전에 대응하는 방법에도 문제는 있다. 사고나 사건이 터지면 전시성 시위를 1회용으로 열고난 후 언제 그랬냐는 듯 넘어가는 경우 때문이다.

이번 시위도 과거를 답습하는 길로 가는 것이 아닌지 우려한다. 범대위는 요구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강력한 원전 폐쇄운동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으나 실현여부는 불투명하다

이제 1회성 시위보다는 영광원전에 대응하는 군민 의식전환이 필요하며, 감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시켜야 한다. 감시기구를 비롯해 각종 원전 관련단체가 선두에 나서 군민 모두가 원전이 위험 시설임을 인지토록하고 정당한 감시와 비판 노력에 게을리 하지 말아야한다.

치밀하고 계획적인 주민 감시체제만이 원전 위험으로부터 영광을 지킬 수 있다. 우리들의 안전을 원전 측에 맡길 수 없다는 것을 이제는 재인식해야 한다. 영광원전이 지역민들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편의에 의한 행위들을 못하도록 이제는 중지시켜야 한다.

정부 공기업의 부당한 힘에 지역이 당하는 피해를 더 이상 감내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