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검증서를 위조한 불량 부품을 쓴 5·6호기의 가동 중단은 우리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던져주었다. 그리고 계획 예방정비중인 3호기의 제어봉 안내관 균열 소식에 영광군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그런데 3호기와 똑같은 제어봉 안내관 4호기에서도 이상 징후가 발견되었는데도 원전관계자들은 균열이나 결함은 아니라 문제가 없다고 답변하고 있으나 도저히 믿을 수가 없다.

영광원전이 지난 6월에 실시한 4호기의 계획예방정비 중 원자로 상단 안내관을 비파괴검사(초음파검사)한 결과 이상 징후가 발견됐으나, 추가 정밀검사 결과 결함이나 균열은 발견되지 않아 2013년 12월에 실시하는 계획예방정비 때까지 상황을 관찰하겠다는 것.

이는 지난 21일 강창순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장 등이 5.6호기 재가동을 위한 영광군을 방문해 민간환경감시위원과의 간담회에서 드러난 사실에 주민들은 믿을 수가 없다는 반응이다.

3호기와 4호기의 제어봉 안내관에는 똑같은 재질의 부품이 사용됐으며, 3호기는 2004년부터 이상 징후가 발견했는데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아 균열까지 이른 만큼 철저한 안전 점검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작금 영광원전의 안전성은 바닥으로 추락했다. 지난 15일 영광군민 3천여 명이 결의대회를 연데 이어 20일에는 홍농주민 500여 명이 영광원전 정문 앞에서 ‘영광원전 안전성 확보 홍농읍 결의대회’를 열며 원전직원들의 출근을 저지하고 원전 진입을 시도, 경찰과 거친 몸싸움을 벌였다.

영광군민들이 이처럼 강력투쟁에 나선 원인은 단 하나 원전가동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동안 하루가 멀다 하고 터지는 사고와 고장의 원인이 원전관계자들의 안전 불감증이라는 결론에는 이유가 없다.

특히 원전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원자력안전위원의 원전 감독과 감시기능이 마비된 상태란 느낌이다.

이에 영광군민들은 이들에게 원전 안전 가동을 맡길 수가 없으므로 민간이 참여하는 합동대책위원회 구성을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범대위는 최근에 발생한 5․6호기 위조부품 사태와 3․4호기 안내관 균열 문제는 물론 영광원전 문제에 대한 실질적 조사와 관여 권리를 주장하고 있다.

정부는 더 이상 추락할 곳이 없을 정도로 신뢰를 상실한 영광원전 문제의 해결책을 민관합동대책위원회 구성으로 돌파구를 만들어 가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