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가 건의한 영광원전 특별대책에 대해 정부가 공감의 뜻을 내비쳤다. 이에 따라 민관합동조사단 구성과 주민 이주대책, 도로 개설과 함께 1조원대 규모의 국가방사선안전과학원 설립 등이 현실화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23일 정부 청사에서 열린 전국 시·도 행정부시장·부지사회의에서 영광원전의 안전성과 관련해 4대 특별대책을 건의했다.

4가지 대책은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운영 ▲주민 이주대책 마련 ▲영광 법성면∼홍농읍 간 국지도 4차로 신설 ▲국가방사선안전과학원 설립 등이다. 배용태 행정부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최근 영광원전 6기 가운데 3기가 가동 중지된 것은 심각한 사태”며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원전 안전 확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건의사항은 지난 8일 박준영 지사가 영광군민과의 대화에서 수렴한 건의사항에다 도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4개 분야 사업을 종합해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행정안전부 고위 관계자는 “전남도에서 제시한 영광원전 안전대책에 깊이 공감한다”며 “교육과학기술부와 국가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중앙 부처와 관련 기관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