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는 지난 27일 잦은 사고와 땜질식 처방으로 지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영광원전의 가동 중단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영광원전 가동중단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광주시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최근 영광원전의 잦은 사고와 위조부품 사용, 핵심시설 이상 징후 등을 고려하면 그동안 안전하다는 말만 되풀이해 온 정부와 원전측의 주장을 더이상 신뢰하기 어렵게 됐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전력난을 이유로 영광원전 5·6호기를 다음 달 말 재가동하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광주시의회는 “원전사고의 직접적인 피해지역이 최소 30㎞로 알려져 있으나, 전문가들은 바람의 영향 등을 감안할 때 광주도 예외지역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며 “확실한 안전성 검사와 조치 없이 땜질식 처방만으로 원전을 계속 가동하려는 것은 영광지역은 물론 광주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영광원전 1~6호기의 가동을 중지하고 국제적 수준의 안전점검을 즉각 실시하라”며 “위조부품 비리를 철저히 조사해 책임자를 엄벌하고 광주시가 참여하는 상설 민간감시기구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또 원전 사고시 피해가 우려되는 광주시민들에 대해서도 중장기 방호대책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