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이 시작됐다. 지난해는 제19대 국회의원선거와 제18대 대통령선거가 치러진 정치의 해였다.

2011년에는 농협 마트전쟁을 필두로 법성포 굴비상인들과 영광수협의 굴비전쟁, 영광원전 출력증강에 반발하는 주민들과의 원전전쟁, 영광농민들과 농협RPC간의 쌀값전쟁 등 지역민간의 이해갈등으로 힘든 시간을 지냈다. 2012년에는 원전문제를 제외하곤 지역민간 큰 갈등으로 대결하는 양상은 사라진 듯하다.

그 원인은 들여다보면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 등 대규모 정치적 이슈에 지역문제가 매몰되었고, 갈등 요인도 서로 간에 협의가 이루진 결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난해 과제가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는 부문은 역시 원전문제이다.

영광군민들을 충격 속에 빠트린 위조 검증서 문제로 가동이 중단됐던 영광원전 5·6호기가 60여일만에 재가동에 들어가면서 어느 정도 마무리 되는 듯 보인다.

그러나 이는 정부가 강조하는 전력대란을 막기 위한 수순일 뿐, 군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안전성 문제 해결에는 너무나 거리가 먼 단계에 머물러 있다.

주민대표가 참가한 민·관합동대책위에서도 친 원전 주장이 득세하면서 정부가 요구하는 일정에 억지로 끌려가다 원안위도 내놓은 대책을 차후 논의키로 한 실정이다.

그동안 고장이 잦았던 5호기와 이번 부품사건의 연관성에서도 조사단은 미검증 부품과 직접 관련은 없다고 밝히고 있으나 군민들의 의문점은 여전하다. 그러나 군민들은 조사단의 발표를 믿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제발 안전하게 원전이 가동되기만을 기대한다. 때문에 5・6호기는 전력대란에 대승적 동의를 했다손 치더라도 3호기 제어봉 안내관 균열 문제는 반드시 국제적 수준의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이제는 원전과 연관된 불공정하고 불이익한 법 개정에 주력해야 한다. 먼저 민간환경감시센터의 기능을 강화해야 만이 최근 발생한 사고와 사건들을 다소나마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지역갈등 유발 원인으로 지목된 한수원의 사업자사업비의 사용권한을 군에 이관시켜야 한다.

영광군은 새해 군정목표를 ‘살기 좋은 명품도시 건설’로 정하며 새로운 변화에 당당히 맞서고 진취적인 자세로 군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변화는 부정과 부당에 당당해야 하며, 진취적인 자세는 기득권과 가진 자들의 편들기보다는 영광을 지키며 힘들게 살아가는 주민들의 생각에 맞춰야 한다. 새해 소망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