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원전민·관대책위 김봉환 위원장 등 선임

영광군의회가 원전 문제 해결을 위한 범대위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키로 한 가운데 민측 대책위가 새롭게 꾸려졌다. 정부 측과 조사단 구성에 합의점을 찾는 게 우선 과제다.

‘영광원전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공동위원장단은 지난 4일 오후 2시 군의회에서 범대위 조직개편과 민측 대책위를 새롭게 꾸리기로한 제4차 회의 결과에 따라 각 기관별 추천된 대책위원을 추인했다.

이로서 범대위 조직은 공동위원장에 나승만 의장, 김규현 번영회장, 홍일성 이·통장 연합회 영광군지회장, 황대권 공동행동대표 4인과 집행위원장에는 군의회 김봉환 부의장으로 결정됐다.

공동위원장이던 기존 조용섭 이·통장 연합회 영광군지회장은 지난해 말 임기가 만료돼 신임 홍일성 지회장으로, 집행위원장은 군의회 김양모 의원을 대신해 김봉환 부의장으로 교체됐다.

특히, 이날 추인돼 민·관합동대책위원회에서 활동할 민측 위원 6명에는 군의회 김봉환 의원이 위원장을 겸하되 영광군수 추천으로 이하영 원전감시센터운영위원, 군의회 추천 박찬석 환경운동가, 번영회 추천 주경채 번영회 대의원, 이장단 추천 노치규 법성면이장단 총무, 공동행동 추천 양문수 원불교영광원전대책집행위원장으로 결정됐다.

정부 측와 협상 테이블에 설 대책위원 추인이 마무리됨에 따라 3·4호기 제어봉 안내관 및 증기발생기 세관 결함 문제를 조사할 조사단 구성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에 공동위원장단과 민측 대책위는 5일 상견례 형식의 간담회를 갖고 현장 조사에 직접 참여할 민간 측 조사위원 구성 및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대책위 구성원간 화합과 특정 위원 위주의 진행이 아니라 민주적 절차에 의한 의사결정 등 절차의 중요성도 강조됐다. 조사단 구성과 관련해서는 전문성 확보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나승만 공동위원장은 민측 대책위에 “군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신뢰성 확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다만, 민측 대책위가 조사단 구성과 활동방향 논의에 착수했지만 외국인 전문가 참여를 놓고 정부 측과 이견을 보이고 있어 합의점을 찾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어 새롭게 꾸려진 민측 대책위가 정부와의 협상에서 어떠한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