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전남도와 국비 확보에 총력

영광군이 전남도 등과 함께 서남권 양성자진료센터 설립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원전이 소재한 영광은 갑상선암 발생이 2.5배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된 시점이어서 시설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영광군 등에 따르면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지난 6일 새 정부 측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농업·농업인·농촌을 아우르는 3농 정책 추진 및 지역 간 균형발전 정책 등과 함께 서남권 양성자진료센터 설립 등 7대 지역발전 현안 과제를 건의했다.

양성자진료센터는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영광 지역에 원전사고에 대비한 비상진료체계를 구축하고 암치료사업 시설을 통해 암 발생 환자를 신속하게 치료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자는 취지의 사업이다. 총사업비 1,200억원(국비 600)을 투입해 6만6,000㎡ 부지(건물 1만3,000㎡)에 양성자 치료기, 검사·진료·연구실·장비 등을 설치하는 계획이다.

당초 이 사업은 동남권에 있는 원자력의학원을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서남권에도 유치하자는 차원으로 2007년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도 했다. 동남권 원자력의학원은 부지면적 7만3,451㎡, 연면적 5만2,727㎡에 병원동, 연구센터, 방사선 비상진료센터 등 총사업비 1,950억원(정부700)을 투자해 부산시 기장군에 2010년 7월 개원 운영 중이다.

이에 영광군은 2018년까지 부지 5만㎡, 연면적 3만5,000㎡ 규모에 총 사업비 2,500억원을 투자하여 방사선의학연구센터, 국가방사선 비상진료센터, 방사능오염 해독연구소, 병원, 교육훈련센터 등을 설치하는 서남권 원자력의학원 계획을 수립하고 유치전을 벌였었다.

지난 2011년에는 한국원자력학회(학회장 장순홍 교수)와 상호협력 협약체결, 서남권 원자력의학원 유치위원회를 구성하는 계획 등 광주·전남공동추진위원회와 공동 대응해 제4차 원자력진흥 종합계획에 반영 되도록 노력해 왔다.

하지만, 이명박 정권 내에 가시적 성과를 내진 못하자 군과 전남도는 양성자진료센터로 사업을 전환해 오는 25일 새 정부 출범을 준비 중인 인수위 쪽에 사업필요성 등을 알리고 있다. 우선은 내년 정부재정계획 반영 및 설립을 위한 예비타당성 및 실시설계 등을 위한 50억원 규모의 초기 국비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구체적 위치는 결정된바 없지만 방사능비상구역 밖 원전과 20여km 지점인 대마·묘량면 일대가 거론된바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