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백수해안도로 경관 보존을 위해 추진한 건물 매입이 무산되자 편법으로 진입도로를 개설해 논란이다.

군은 백수해안도로 방문 관광객들의 안전을 위한 사업으로 2,800여만원을 들여 진입도로 446와 난간 51m 등을 개설하는 공사를 최근 마무리했다.

문제는 이 도로가 관광객들의 안전과는 전혀 다른, 건물 매입이 어렵자 건물주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진행되었다는데 있다.

특히, 군의회에 이러한 사실을 숨기고 허위로 보고해 사업을 승인받는 과정이 알려지면서 행정 절차의 적절성을 두고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당초 군은 백수해안도로 경관 보존을 위해 신축중인 건물 매입을 시도했다. 이는 백수해안도로의 미래를 위한 대책으로 상당한 관찰력과 예지력이 인정된다. 무작정 개발보다는 자연을 지키면서 아름다운 경관을 후손들에게 물려줄 의무가 우리들에게 있기 때문이다.

광주 증심사 계곡의 식당들을 철거시키는 일들과 불갑사 입구의 상가들을 정리해 새롭게 변모시킨 시점에서 미래의 백수해안도로를 연구하고 보존시키는 계획은 칭찬 받아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취지의 정책이라도 추진과정의 문제로 건물주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허위 보고로 사업비를 책정하는 등 군의회를 속이는 행위가 적절한지 의문이다.

이 과정에는 고위간부가 건물 매입정책 추진을 지시했으나 예산 문제 등으로 어렵게 되자 보상차원의 진입도로 개설 지원이 이뤄졌고, 결국 그 책임은 부하직원들에게 전가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담당부서는 이 사업추진을 망설였으나 어쩔 수 없이 진행했다 것. 예산을 집행한 부서의 경우 도로개설과는 무관한 부서인데도 이를 추진한 것은 관련부서들마저 추진을 꺼려 꽁무니를 빼는 바람에 떠안지 않았는지 의문까지 드는 대목이다.

문제는 정책 결정자들의 발 빼기이다. 해안도로의 경관 보존을 위해 추진한 사업인 만큼 정직하게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사업비를 세우되, 잘못이 있다면 질타를 받고 군의회의 승인을 받았어야 했다. 결국 언론보도로 문제가 커지자 군은 최근 감사에 착수했다고 한다. 애꿎은 부하 직원들만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대책이 필요한 대목이다.

최근 우리지역에서 발생하는 여러 일들을 살펴보면 지도자들의 무책임이 상당하다. 지역을 대표하는 자리에 앉아 얼굴 세우기는 열심이면서 정작 지역 현안문제 해결에는 나몰라 하는 모습들이 안타깝다. 지도자들이라면 모름지기 지역 현안에 당당하게 대처하고 행사한 권한만큼 책임지는 모습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