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굴비(중)

2009년 굴비특구지정 ‘특화사업’ 추진

영광군이 천년의 역사성이 있는 영광굴비산업 활성화를 모색하고, 최고의 향토자원인 굴비를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소득증대에 기여키 위해 정부로부터 굴비특구로 지정 받았다.

‘영광굴비산업특구’는 법성면 진내리 1-2번지 등 총 502필지(105,217㎡)를 2009년 5월 14일 특구 지역으로 고시됐다.

특구로 지정되면서 2011년까지 국비 60억원, 지방비 55억원, 민자 54억원 등 일부 신 활력사업비를 포함해 총 169억원이 투입되었다.

특구 특화사업은 ‘생산․품질혁신 및 고부가가치화’과 ‘인력지원 및 인프라구축’ ‘브랜드개발 및 마케팅 혁신’ ‘홍보 및 관광혁신’을 추진했다.

▲생산․품질혁신 및 고부가가치화사업은 생산공정 현대화 지원과 엮걸이 신소재개발 등 원료 공급체계 혁신, 국제인증 획득지원사업 등이다

▲인력지원 및 인프라구축사업으로는 영광굴비 명품화 교육 연수, 굴비 식품학 연구 등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엮걸이 자격증제도 운영 등이다

▲브랜드개발 및 마케팅 혁신사업은 영광굴비 공동브랜드개발, 굴비도매시장 개설, 굴비규격 및 위생기준 표준화, 소비자 친화적 개념의 포장재 개발, 온라인 쇼핑몰 구축 등이다

▲홍보 및 관광혁신사업은 굴비홍보 전시관 조성 및 운영홍보, 핵심바이어 고객유인 홍보, 굴비축제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했다.

 

구 분

추진기간

사업비(억원)

국비

도비

군비

민자

 

126.2

47.2

0

40.9

38.1

생산 ․ 품질혁신 및 고부가가치화사업

‘09. 5~

2012.12

93.3

29.1

0

29.2

35.0

영광굴비 인력지원 인프라구축사업

3.8

3.7

0

0.1

0

영광굴비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혁신사업

9.5

5.2

0

3.2

1.1

영광굴비 홍보 및 관광혁신사업

19.6

9.2

0

8.4

2.0

 

 

특화사업 추진실적

󰊱영광굴비 생산․품질혁신 및 고부가가치화사업

 

추진계획

추 진 실 적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1.생산공정 현대화 지원

○위생화 / 현대화

/ 혁신교육

○굴비가공 위생 공동작업장 건립 추진 -부지구입 중

100%

○사업포기

-

 

 

 

 

2.원료공급체계 혁신

○엮걸이 신소재 개발

○친환경 엮걸이 소재 도입 - 신소재 기 개발

90%

○사업포기

-

 

 

 

 

3.국제인증 획득 지원

○인증획득지원(1개소)

○진품인증 지원

 

○HACCP 인증컨설팅(1개소)

 

100%

○진품인증 리더기및 테그 보급 -리더기 400개

100%

○진품인증 테그 보급

-테그 454,700개

100%

○진품인증 테그 보급

-테그 200,000개

100%

4.기능성 굴비, 2차 가공식픔 등 개발 및 생산지원

○개발 연구 및 생산

- 개발연구 : 6건

- 생산화 (자담)

○굴비장아찌외 5종 개발

○특허출원 6종

○생산화 미착수

100%

○굴비장아찌외 5종개발

○특허출원 6종

○생산화 사업포기

80%

 

 

 

 

5.굴비 산지가공시설 지원

○ 가공시설 (1개소)

○가공시설(1개소) 완료

100%

○가공시설(1개소) 명시이월

10%

○가공시설 4개소 준공

○가공시설 3개소 사고이월

57%

○가공시설 1개소 준공 → 20억원

○가공시설 3개소 사고이월 → 1,884백만원

100%

 

 

󰊲 영광굴비 인력지원 인프라 구축사업

 

추진계획

추 진 실 적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1.영광굴비 명품화 교육 연수사업 100명

○교육 연수 : 204명

204%

굴비명인육성

○교육및연수 : 111명

100%

○만화제작 인쇄 배부

전국 초중고등학교

도서관 등 4,267권

100%

○수도권 버스 외부광고 (서울~경기구간 운행 시내버스, 4대, 10개월간

100%

2.영광굴비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 의뢰 및 시행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용역 시행

- ‘09.7 ~ ’10. 2

100%

굴비전문가이드제운영

○교육및연수 : 22명

100%

○굴비축제 개최

○체험프로그램 운영

100%

○굴비축제 개최

○체험프로그램 운영

100%

 

 

100%

○굴비요리대회 16명

○굴비정식컨설팅

100%

굴비이미지경관 조성 및 관광 연계사업

 

100%

○녹색디자인 인증제

우수공공디자인 인증 획득

100%

 

 

100%

○굴비명품화사업 및

사업단에 컨설팅

100%

○관광 축제와 연계굴비 시식존, 체험존 등 운영

100%

○법성포단오제 및 굴비축제시 각종 홍보프로그램 운영

100%

 

 

󰊳 영광굴비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혁신 사업

 

추진계획

추 진 실 적

2009년

2010년

1. 영광굴비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활성화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

○공동브랜드 개발 :「본영광굴비」

- 상표 등록 : ‘10.2월 예정

○마케팅 전략 수립 완료

100%

 

 

2. 영광굴비제품 소비자 친화사업

굴비규격표준화 및 위생 기준 마련

○굴비포장재 개발 및

지원

○굴비규격표준화 및 위생기준 용역 시행 -한국표준협회 인증 추진 중

○본영광굴비 포장재 개발 : 3종

○포장재 지원 완료

90%

○굴비규격표준화 및 위생기준

용역 완료

○포장재 지원 완료

100%

3. 온라인쇼핑몰 구축 및 고객감동사업

○온라인쇼핑몰구축 및 운영

○고객감동사업 추진

○콜센터와 연계한 온라인 쇼핑몰 구축 완료 (www.ygbest.com)

○고객감동사업 -서울시사회복지회와 연계 고객감동사업 추진 -이벤트상품 구입

100%

 

 

 

 

󰊴 영광굴비 홍보 및 관광혁신사업

 

추진계획

추 진 실 적

2009년

2010년

1. 굴비홍보 전시관을 통한 홍보사업

○전시관 조성 및 운영

- 사업 발주

○ 전시관 리모델링 사업 시행

- ‘09. 12 ~ ’10. 6 완료

100%

○ 전시관 리모델링 사업 시행

- ‘09. 12 ~ ’10. 6 완료

100%

2. 핵심바이어, 고객 유인 홍보 사업

○해외바이어 초청(1회)

○핵심고객 유인 홍보(4회)

○해외바이어 초청 : 전라남도와 병행 추진

○고객유인 홍보행사: 6회

100%

○고객 초청 및 유인 홍보 행사 : 8회

100%

3. 방송매체 및 다양한 행사를 통한 홍보사업

매체 홍보 및 특판행사 등

○굴비축제를 통한 홍보

○엘리베이터 모니터홍보

○방송 취재 홍보

100%

○굴비축제를 통한 홍보

○방송 취재 홍보

100%

4. 영광굴비축제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

○굴비축제 개최

○체험프로그램 운영

○굴비축제 및 전국굴비요리 경연대회 개최

○체험프로그램 운영

100%

○굴비축제 및 전국굴비요리 경연대회 개최

○체험프로그램 운영

100%

5. 굴비이미지경관 조성 및 관광 연계사업

○ 이미지경관 조성

○이미지경관 디자인완료

○사업 재원 추가 확보에 따른 착공 지연

0%

○이미지경관 디자인 완료

○사업 착공 지연

30%

 

 

 

○법성포단오제 및 굴비축제시 각종 홍보프로그램 운영

100%

 

 

영광굴비의 품질 혁신은 가능한가?

영광군은 영광굴비 산업특구 지정에 따른 관광객 인프라와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국민적 관심도의 증가로 관광객 인프라와 시너지 효과가 발생해 지역민의 자긍심이 배가되었다고 자평한다.

특히 굴비 특화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여 굴비산업의 육성이 가능함으로 경제적 효용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분석한다.

앞으로 지역주민의 지속적인 참여가 가능하고 특화단지로서의 발전을 기하여 연관 산업의 동반성장은 물론 국내 관광총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굴비엮걸이 체험과 다양하고 신선한 각종 이벤트 참여기회가 확대되는 국민적 성향에 맞추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영광굴비의 고품질을 위한 ‘품질인증제 실시’와 ‘생산이력제 도입’ ‘공동브랜드 사용’ 등으로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수산물품질인증’제도는 국가 전문기관인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가 엄격한 심사를 거쳐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한 수산식품으로 안전성을 보증하는 제도로서 지난해 말까지 22개 업체가 등록을 마쳤으며, 앞으로 470여개 굴비 회원업체 전체가 품질인증을 등록하여 영광굴비의 품질을 보증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수산물이력제’는 조기의 생산단계부터 판매단계까지 각 단계별로 정보를 기록, 관리하여 조기의 안전성 등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역추적하여 원인규명 및 필요한 조치로서 현재는 30여개 업체만이 이력추적제에 참여하고 있다. 점진적인 확대실시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군은 2009년부터 추진한 굴비명품화 신활력사업이 2010년 마무리됨에 따라 2011년도 부터는 자체 군비만으로 각종 굴비관련 사업을 추진함으로서 영광굴비특구지역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수산물 원산지표시 지도단속 및 수산물 안전성검사를 통해 영광굴비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고히 구축하고 2011년에는 한국소비자 만족지수 및 전국 인지도와 매력도 조사결과 1위를 수상함으로서 영광굴비 브랜드 파워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영광굴비의 원산지인 법성포 입구에 영광굴비타워을 설치해 영광굴비산업특구 지역의 관문 역할 및 굴비의 고장 이미지를 한층 더 부각시켜 지역민들의 자긍심 향상 및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제공은 물론 녹색디자인 인증을 받아내는 쾌거를 이루었다고 자평한다.

군은 굴비소비자의 다양성을 재인식하고 기능성 굴비 제품개발에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생조기와 굴비를 이용한 통조림 및 파우치 제품과 굴비통조림, 진공포장 파우치 제품, 전통적 굴비에 대한 과학적, 위생적, 고품질 굴비 제조기술 개발, 초고압처리 가공기술을 이용한 굴비의 품질 및 저장성 향상기술 개발, 고품질 웰빙굴비 개발(고추장굴비, 양파굴비, 매실굴비, 복분자굴비, 마늘굴비) 등이다.

굴비 2차 가공식품 개발도 가능하다. 일반 가공식품으로는 굴비어묵과 굴비돈가스, 굴비탕수육, 굴비랑 땡, 굴비소시지 등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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