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진/ 광신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교수

행복의 조건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9988234(99살까지 88하게 살다가 2틀 내지 3일만 아프든지 2, 3일 안에 4망 하자는 이야기)하는 것도 하나를 차지하는 시대가 되었다.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현대인들의 준비는 행복의 조건이 성공적인 노화로 성공적인 노화가 행복한 삶과 행복한 노후로 연결되어지는 시대이니 만큼 성공적인 노화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노화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유해한 변화들이 축척되어 생체 기능이 저하되고 질병에 걸릴 확률이 증가하는 과정이다. 시간을 거슬러 젊어질 수는 없지만 노화를 조금이라도 늦추고 멋진 노년을 보내기 위해서는 비결이 있을까?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막상 실천하기 보다는 내 몸은 내가 잘 안다.’며 차일피일 미루는 경우가 많다. 노화를 대비하는 것도 윤택한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생각을 갖고 복습하는 의미에서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지침을 살펴보자.

노화현상은 누구나 겪어야 하는 신체의 변화이다. 그러나 똑같은 노화라 하더라도 더오래 살면서, 기능의 저하가 훨씬 적은 성공적인 노화는 건강한 노년의 삶을 이끌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성공적인 노화란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인 기능이 장 유지되고 이로 인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장수와 함께 성공적인 노화를 이끌 수 있는 생활 지침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꾸준한 신체적 활동이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근육의 양이 줄어들게 되는데, 적절한 운동과 꾸준한 신체활동을 통해 이를 억제할 수 있다. 일주일에 3회 이상의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육운동, 유연성운동을 함께 하면 운동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운동은 신체적인 노화 방지 뿐 아니라, 인지 기능의 향상,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음이 알려져 있다.

둘째, 신선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들수 있는데 적절한 양과 균형있는 식단으로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식사는 성공적인 노화에 매우 중요하다. 식사의 양은 소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식사량이 너무 줄어들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못하므로 노년기에는 자신에게 적절한 양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더 좋다.

기름진 음식은 비만과 함께 고지혈증과 같은 각종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고 짠 음식은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비타민 종류와 셀레늄, 각종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노화방지와 성공적인 노화에 있어서 중요한 식습관이다.

셋째, 적절한 수면이다. 적절한 수면 시간을 유지하고, 숙면을 취하도록 한다. 가급적 낮에는 낮잠을 피하면서 활동량을 늘리는 것은 야간 수면에 도움이 된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술을 마시는 것은 오히려 건강한 수면에 방해가 되고, 잦은 각성 상태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피한다. 전립선 비대로 인한 야간의 잦은 화장실 출입도 수면을 방해하므로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넷째 교육인데 활발한 지적 활동은 건강한 노년을 이루게 해준다. 여러 연구에서도 교육 수준은 건강에 중요한 지표가 된다고 밝혀진바 있다. 교육활동은 인지 기능의 유지뿐 아니라, 금연이나 금주, 자기 절제와 같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행동 지침을 이행 하는데 있어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다섯째, 금연이다. 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금연은 반드시 해야 한다. 금연은 폐암이나 구강암과 같음 암 예방뿐 아니라, 각종 심혈관계질환의 예방에 있어서의 효과가 이미 여러 차례 입증되었다. 또한 금연은 신체적 건강뿐아니라, 사회적 생활에서도 자신감을 부여하고, 대인관계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중 수 있어 노인에게도 반드시 권고해야 한다.

여섯째, 질병의 조기치료를 들 수 있다. 질병의 예방과 조기 치료를 위해서는 예방 접종과 함께 나이에 맞는 적절한 선별 검사를 받아야 한다. 동절기 독감 예방 접종과 같이 예방접종을 통해 미리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그렇지 못한 질병은 최대한 빨리 발견하여 조기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나이에 맞는 적절한 선별 검사를 받아야 한다. 특히 위암, 간암, 유방암, 자궁암, 대장암의 5대암은 국가에서 선별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므로 꼭 검사를 받는다.

일곱째, 건강한 성관계와 치아 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 차량 탑승시에는 안전벨트를 반드시 매는 등 안전사고에 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정신적인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하고, 건전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취미생활을 갖는 것도 건강한 노년 관리에 중요한 요소이다. 그 외에도 무리하지 않는 범위의 적당한 운동과 수면을 들 수 있는데 낮잠을 피하고, 적절한 활동량 유지하는게 중요하다. 아울러 노인층에는 기능성 소화불량이 많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기능성 소화불량이란 뚜렷한 기질적 이상 없이, 상복부의 통증이나 불쾌감, 복부팽만감, 헛구역질, 구토등 상부소화기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행복의 조건중의 하나가 성공적인 노화가 되어버린 노령화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도 틈틈이 다가올 미래를 성실히 준비해 나가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