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덕일/ 영광경찰서 수사 지원팀장

신속·공정한 사건처리와 함께 국민의 눈높이에서 사건관계인의 목소리를 경청해 주는 수사민원서비스 제공은 경찰의 핵심과제이며 이 시대의 국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수사 민원사건 접수단계부터 종료때 까지의 모든 과정을 투명 하고 공정하게 전개하여 국민들로부터 공감받는 수사 활동이 요구 되며, 이는 시대에 맞는 당연한 치안서비스가 아닌가 생각 한다

경찰 수사는 그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국민들로부터 칭찬보다는 오해와 불신이 더 많은 과정을 겪어왔으며 그때 마다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많은 대책을 세우고 실천해 왔으나 이제는 수사경찰의 목적이 뚜렷해졌다고 말 할수 있습니다.

이 시대에 맞는 국민 눈높이 수사 민원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시행 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찰서 방문을 꺼려하는 민원인 보다 경찰서 이미지가 부담감을 덜어 줄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하며 수사전에는 민원인들의 말을 더 들어주고 더 설명해주면서 자연스럽게 대화 분위기를 조성, 충분한 진술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알기쉬운 민원인 눈높이 용어를 사용하고 진지하고 성의 있는 수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조사 후 에는 추궁에 대해서는 불가피성을 설명 하고 앞으로 수사진행과 절차에 대해서도 빠짐없이 안내하는 수사 활동이야 말로 시대요구에 부응한 진정한 수사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수사경찰 간부를 책임관으로 하여 그 역할을 분명히 해야 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수사를 주재하고, 수사내용에 대한 실효적 지휘를 하는 등 적극적 역할 수행 사건 분석, 배당 지휘, 현장수사 지휘 등 적극적 역할을 수행하며 사건처리 과정에서 수사관 교체 요청 등 민원 발생시, 수사팀장과장이 민원인과 직접 심층 상담하고 책임있게 처리는 자세가 요구 되고 있는 것이다.

이 모든것은 경찰의 치안고객만족도 및 치안서비스 향상을 위한 것 임을 명심하고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며 국민들의 바라는 수사활동이며 시대의 요구이며 경찰과 국민의 협조가 존재해야 성공할 수 있으며 모두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 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