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진 / 광신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교수(사회복지학박사), 영광신문 편집위원

골치 아픈 문제와 고민을 깨끗이 날려버리는 청소의 힘을 아는가? 우리는 주변이 더러울 때 청소를 한다. 그리고 깨끗해진 주변을 보면 왠지 마음이 뿌듯해지고 무슨 일을 시작해도 다 잘 될 것 같다. 일반적인 연구에서도 흐트러진 방, 또는 청소가 되어 있지 않는 사무실 등에서 계속 생활하면 혈압이 증가하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목과 어깨가 무거워지고, 이유 없이 화를 낸다고 한다.

걸레 한 장으로 인생을 바꾸는 마쓰다 미쓰히로의 실전 청소력이라는 책에 보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주위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우선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청소를 열심히 하라고 쓰여 있다. 청소는 마음을 정화시키는 출발점이요, 인생을 호전시키는 힘이 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일에 쫓겨 청소를 미루게 되면 자신의 삶을 돌볼 겨를이 없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또 더러워진 곳에 계속 쓰레기가 쌓이면 악순환이 반복되지만, 청소를 하면 좋은 기운이 흐르게 되어 청소력에 의한 자장(磁場)과 마음의 개선으로 파워풀한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정신 질환의 징조는 방을 청소하지 않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방의 상태가 그의 정신 상태인 것이다. 그래서 그는 5가지 단계의 마이너스를 제거하는 청소력을 말했는데 환기, 버리기, 오염 제거, 정리정돈, 볶은 소금을 꼽았다. 제일 먼저 환기를 통해 마이너스 에너지를 쫓아내고, 새로움을 창조하기 위해 불필요한 것은 버려야 한다. 또 더러움을 제거하고 정리정돈을 잘해서 있어야 할 곳에 있게 할 때, 볶은 소금처럼 안정된 자장의 완성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우리의 마음 상태와 우리의 방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서 자장(磁場)을 만들어 낸다고 강조하며, 사업의 번영, 행복한 가정, 꿈의 실현, 일의 성취 등 각종 고민거리들을 깨끗이 청소하면 인생 자체가 바뀐다고 조언한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주위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소를 열심히 하라는 것이다.

청소에는 힘이 있다. 디즈니랜드를 가보라. 깨끗하다. 우리가 사는 일상적인 곳보다 깨끗하다. 청소로 인해서 동화의 세계를 이룬 것이다. 깨끗하기만 해도 동화의 세계를 이룰 수 있다.

당신이 사는 방이 당신 자신이다. 불행한 사람은 방이 더럽다. 불행의 자장은 더러운 방에서 생겨난다. 형사들이 이런 말을 한다. 범죄자가 사는 집은 냄새가 난다. 뭐로 아는가? “화분이 말라있는 집, 더러운 집이 범죄자의 집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혼, 도산, 정신적 위기로부터 부활하려면, 청소부터 하라. 정신질환의 징조는 방을 청소하지 않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런 사람의 방을 청소해주면 오히려 화를 낸다. 방의 상태가 그의 정신 상태인 것이다.

깨진 유리창의 법칙”(broken window’s law)이 있다. 1969년 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자 필립 짐바르도 교수가 주장한 법칙이다. 허술한 골목에 보닛을 연 차 2대를 방치해 둔다. 한 대는 유리창이 깨진 차이다. 그 차는 10분만에 배터리 도난. 타이어 도난. 낙서, 투기, 파괴. 약탈이 이루어진다. 반면에 유리창이 온전한 차는 아무도 건드리지 않는다.

루돌프 줄리아니 시장의 주도하에 뉴욕시가 범죄와의 전쟁을 벌였었다. 내용은 단순한데서 시작했다. “낙서 지우기 운동.”이 그것이다. 지하철 6,000대의 낙서를 다 지웠다. 5년만인 89년에 완료되었다. 낙서 하나만 지웠는데도 중범죄가 줄어들었다. 작은 것에 철저하면 큰 것을 막는다. 더러움을 방치하지 말라.

적극적 사고만으로는 안된다. 부정적인 것을 제거하라. “환기”,“버리기”, “오염제거”, “정리정돈이 중요하다. “환기는 청소력의 기본이다. 환기없으면 정화기도 의미없다. 온갖 잡병에 걸리게 된다. 창문을 활짝 열라. 새 바람이 들어오게 하라. “버리기가 중요하다. 배설이 없으면 죽음을 맞는다. 필요한 것 외에는 버리라. “냉장고 정리를 하라.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라. 나쁜 소문, 나쁜 생각도 버리라. 과거를 버리라. “먼지 낀 트로피를 버리라이상형이란 망상을 버리니, 현실의 그녀가 나타났다.

그리고 탈피하라. 가재는 탈피해야 새 생명을 얻는다. 탈피 못하면 죽음이다. 버려야 좋은 것이 들어온다. 좋은 호흡법이란 나쁜 것을 내 뱉고 좋은 것을 들이마시는 것이다.

정리정돈하라. 물건의 위치를 알라. 제 위치에 두라. 있어야 할 곳에 있게 하라. 그러면 문제가 풀리기 시작한다. 청소를 통해서 새로운 힘을 얻으라.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