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현안인 한빛원전 방사성폐기물 해상운송이 최종적으로 어민들과의 보상협상 단계로 접어들었다. 영광군의회가 한빛원전 방사성폐기물 운송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키 위해 구성한 한빛원전 방사성폐기물 해상운송 안전성검증단는 지난 17일 검증결과 최종보고서를 승인 채택했다.

안전성검증단은 청정누리호의 시험 운항에 탑승하여 기술적 검토를 비롯한 안전성 확보 방안 등 기술적으로는 문제점을 발생시킬 정도의 큰 결격사유는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추후 방사성폐기물을 적재 운항시 영광 앞 얕은 바다에 대한 상세한 검증을 주기적으로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이제 방폐물 해상운송은 어민들과 합의를 이루어야 만 가능한 시점이다.

그러나 어민들의 우려는 만만치 않다. 수협대책위는 바다를 터전으로 평생을 바다에서 살아오며 경험한 해상운송은 그렇게 녹녹치 않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세월호와 같은 돌발 상황에서 나타나듯 선박의 충돌 좌초와 예상 운항항로 수심, 어구설치 상황 등 험난한 해상운항을 장담 할 수만은 없다고 설명한다. 어민들은 안전성 검증만 입증되면 상식선의 조업손실 피해보상 금액에 합의를 진행 하겠다는 입장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수협대책위는 시범운항 한두 차례로 해상운송 안전성이 확보 되었다고 단정치 말라고 경고한다. 지난 2회차 시범운항에서 청정누리호가 예상항로를 벗어나서 항해한 이유로 공단 측은 설치된 어구를 피해서라고 했지만 어민 측은 수심이 낮아 배 바닥이 충돌 할 것을 우려해 깊은 쪽으로 항로를 변경했다는 주장이다. 서해안, 특히 칠산바다 인근의 해상운송은 이점을 깊이 연구하고 항해에 유의해야 한다.

이제 검증단의 안정성검증이 마무리 된 만큼 수협대책위도 지역과 함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어민들의 입장도 중요하지만 한빛원전 안에 저장되어 있는 방사성폐기물을 하루 빨리 이송시키길 군민들은 바라고 있다.

영광군의회도 지역민의 봉사자로서 벼랑 끝에 서있는 어민들의 심정을 헤아려야 한다. 군의회의 입장에서만 생각지 말고 힘들게 살아가는 주민의 입장에서 넓은 마음으로 중심을 잡아주길 부탁한다. 군의회 원전특위와 수협대책위도 감정적 대립을 끝내고 상대를 존중하며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우리가 상대해야 할 대상은 방폐물관리공단이다. 공단 측에 지역의 이익이 되는 방향에서 요구하고 안전이송을 촉구하며 감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