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성~홍농간 4차선 도로 확포장 공사가 2일 착공됐다. 국비 313, 도비 93, 군비 19억과 한수원이 398억을 보태 총 사업비 823억원이 투입되는 확포장 공사는 오는 202011월경 준공할 예정이다.

정말 오래 만에 지역 숙원사업이 해결되는 시간이다. 법성-홍농간 확포장 사업은 참 기막힌 사연이 가슴 아프다.

전 김봉열 군수시절 정부 계획에 포함되어 사업을 착수 하려는데 갑자기 법성면번영회가 이의를 제기하는 바람에 취소되는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발생했다.

번영회는 법성포를 지나는 차량들이 외곽도로를 이용할 경우 법성포 시내 상가들의 굴비판매가 하락한다는 주장이었다.

이들의 주장도 일부 타당하다. 그러나 행정에서는 더 큰 차원에서 이들의 주장을 설득하고 도로개설의 타당성을 이해 시켜야 당연한데도 주민들이 반대한다는 단순논리로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을 보류하였다.

건설교통부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요구하는 사업이 산적한데 영광군이 추진을 보류하자 재빨리 취소시켜 버린 뒤 20년 세월을 보낸 것이다.

불과 4-5년 만에 도로 확포장의 필요성을 감지한 군이 아무리 용을 써 보았자 허사였다. 이낙연 도지사가 국회의원 시절 2005년 추병직 건설부 장관을 초청하면서까지 필요성을 설명했으나 다시 살려 내지 못했다.

그런데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한빛원전으로 명칭이 바뀌고, 2011년 가짜부품 사건 등이 터지면서 만약에 한빛원전에서 사고가 발생한다면 주민 비상대피는 어떻게 계획될 것인가에 부딪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원전사태 수습을 위해 영광을 방문한 김황식 총리에게 비상대피로의 필요성을 요구한 결과 정부는 마지못해 2012년 국토부의 제3차 국가지원지방도 5개년 계획에 반영시켰다.

201312월에 주민설명회를 열고 노선을 확정 짖고 설계와 토지매입 과정을 거친 뒤, 13개월 만에 첫 삽을 떴다.

주민설명회에서는 2017년 준공을 말하였으나 3년이 추가된 2020년에 준공된다는 것도 문제이나, 홍농읍에서 원전 정문까지는 아직 예산계획도 세우지 못한 실정이다.

법성-홍농간 도로사업에서 나타나듯 미래를 내다보지 못한 왜곡된 주장은 지역발전에 엄청난 피해를 가져다줌을 확인했다.

앞으로 추진해야 할 한빛원전의 상생지원사업도 특정단체의 편협 된 주장들은 제고해야 한다. 작은 이익은 과감하게 버리고 영광의 미래를 바꿀 청사진을 그리는 큰 생각을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