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형진/ 영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사회적 참여 4

대선이 끝나고 이제 온 나라가 혼란과 갈등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국정을 요구하는 리더쉽이 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 내려진 결정이 어떤 결과가 되든 이제는 새로운 리더쉽고 함께 우리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동참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향한 희망의 항해를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그런 지금 우리에게 주어지는 적극적인 사회적 참여는 어떤 것인지 생각해봅니다.

내 직업에 충실하는 것, 사회적 요구에 시간과 금전적 관심을 보여주며 지역공동체를 위한 역할을 수행 하는 것 그리고 새로운 정책과 규칙을 잘 이해하고 지역에 적용되도록 노력하는 시민적 역할이 무엇보다도 필요해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사회적 참여는 단지 성인들의 역할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청소년들의 사회 참여는 어떤 모양으로 이뤄져야 할까요?

모든 사회참여 영역은 자신이 속한 사회적 범주에서 가장 효과적입니다.

우리 영광에서 청소년들이 해당되는 영역은 교육적 영역, 지역사회 소요에 의한 영역, 사회진출과 직업적 진출단계 형성과 이를 위해 필요한 개인적 인성과 사회성의 고양을 위한 스스로의 성장 모델을 구축하는 등의 매우 미래지향적이며,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사항입니다.

청소년의 사회 참여는 청소년 기본법을 근거로 둔 청소년시설 운영위원회와 참여위원회가 그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회적 참여의 이슈는 그들이 발견한 지역의 청소년 문제와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대안 제시 그리고 그들이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비어있는 사회적 인프라를 건의하고 이를 만들어 가는데 적극적인 의견제시와 참여가 필요한 것입니다.

첫 번째 청소년 문제를 생각하면 비행과 범죄 예방으로 고전적 영역을 설정해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의 비행과 범죄에 관한 문제는 청소년 단독의 문제가 아닌 가정의 역할에서 기인한 문제가 대부분이며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의 의견을 모으고 가족기능중심의 개선사업을 추진해야 하며, 이런 동기와 시작을 위해 청소년의 참여를 통한 모델화로 접근하게 된다면 훨씬 더 효과적일 확률이 높으며, 부모의 참여를 더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 비행의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을 복지적 자원의 일방적 지원이나 학부모의 욕구 중심으로 접근했을 때 청소년 비행의 문제와 별개의 잘하는 부모님이 더 잘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양으로 발전하여 기존의 청소년 비행예방 사업 영역의 효과가 저감될수 있습니다.

두 번째 지역사회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청소년 봉사활동의 활용입니다.

지금의 봉사활동은 수요처의 요구에 따른 봉사자의 단순 참여 형태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지역의 문제를 청소년들과 함께 고민하고 어른들의 일방적 생각이 아닌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견이 되고 이 의견을 실천하는 주도적 봉사활동 모델을 구축한다면 청소년의 사회참여가 더욱 효과적이며, 참여하는 청소년의 성장을 도모할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 청소년의 주도적 진로 개척 참여입니다.

농어촌은 청소년이 살수 없는 곳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인 것 갑니다.

하지만 청소년들이 고향에서 살고 싶더라도 부족한 인프라 (일자리, 문화, 주거 환경 등)의 형성을 위해 지역의 결핍된 문화, 교육 등의 개선점을 기반으로 한 창업, 취업등으로 도전하기 위한 인큐베이팅으로 청소년이 사업적으로 지역에서 정착할수 있도록 하는 도전을 도와야 한다. 그래서 이를 위한 창업 교실이나 창업 지원등을 통해 결핍된 청년 문화를 만들기 위한 핫플레이스 조성과 대안교육문화를 통한 청년이 만들어 나가는 공간적 환경적 배경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중요한 의견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세상을 제시한다면 청소년들은 자신의 생각이 아닌 다른사람의 의견에 끌려다니는 수동적 인간이 되지 않을까?

청소년에게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그들의 의견에 지역사회에 반영이 되고 그들의 주도성을 지지해야 합니다.

그것이 청소년의 사회 참여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입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