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새 정부의 국정시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래전략 T/F을 구성했다. 군은 지난주 대책회의를 갖고 문재인 대통령 공약에 따른 부서별 사업 추진계획과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군이 신 정부 공약 연관 사업은 46개 단위사업으로 정리된다.

그중 가장 중심에 있는 사업이 e-모빌리티 연구센터 활성화이다. 317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e-모빌리티 연구센터를 6월말께 준공하면 약 50여명의 전문가들이 근무를 시작해 운영 장비를 도입한다. 군은 2020년까지 300억원의 규모의 전기구동 운송수당 실증환경 기반을 구축하고 2021년까지 162억원의 미래이동수단 사용자 경험증진 기반구축 사업을 정부에 건의해 영광의 최고 산업기지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문재인 정부 핵심 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연관된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청년 고용창출 지원 장려금을 지원한다. 그리고 원전관련 정책은 정부의 원전 로드맵에 따라 지역 내 원전 단체와 공조하여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그 외 노령산맥권 휴양치유 벨트조성과 주거복지 농어민지원등의 사업들은 정리하여 전남도를 거쳐, 정부에 건의한다는 복안이다.

지난 15일 열린 영광군의회 군정질문에 나선 장기소 의원도 새정부 로드맵과 연계 가능한 영광군 대책과 방향 수립을 촉구했다.

장 의원은 영광군의 모든 군정을 새 정부 국정방향에 맞춰 추진해야하며, 정부정책 로드맵을 이해하여 영광군 중점시책에 반영할 사항을 점검하고 지역 맞춤형 전략사업을 개발하여 핵심 사업들이 정부와 연계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에서도 새 정부의 공약이 아직은 추상적이고 포괄적이어 사업계획 수립은 이른 단계지만 신속하고 발 빠르게 대응하여 지역 발전 도약의 기회로 활용할 것향후 중앙 정책의 방향 등을 정밀 관찰하고, 신속히 파악하여 지역 미래사업을 발굴하고 반영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밝히고 있다.

군과 군의회의 이 같은 전향적인 자세는 미래 영광의 먹고 살거리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임무이다. 새정부는 우리지역과 친화적인 정권이다. 특히 영광출신 이낙연 총리의 위상이야 말로 우리지역에 처음으로 찾아 온 최대의 기회이다.

군이 추진하는 미래전략T/F팀은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우선 필요한 문제에 급급하기 보다는 영광을 획기적으로 변화 시킬 수 있는 국책사업을 꿈꾸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