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7만명 붕괴에 2007년 6만명도 무너져

인구정책 위원회구성화분에 흠뻑 물 줄대책 필요

인구감소는 정치경제·사회·문화는 물론 지역과 국가에 악영향을 미친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 전국 각 지자체들은 너나할 것 없이 각종 묘안을 짜내 인구 늘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구 감소는 우리 지역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영광군 인구가 타 지역보다 줄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

인구가 감소한다는 것은 그 지역의 발전가능성이나 주민의 삶의 질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가장 확실한 인구 늘리기 시책은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영광군의 인구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군민은 알아야 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행정 당국은 면밀히 검토해 장기적인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올해 6월말 기준 영광군 인구는 54,601. 10년 전, 2008년에는 영광군 인구는 58,497명이었다. 10년 동안에 영광군의 인구감소는 3,896명이고, 평균 1년 동안 영광군 인구 감소가 390명이란 계산이 나온다. 인구의 통계는 시간마다 변화가 있기 때문에 위의 계산 방법은 으로 계산 됐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영광군 인구는 1969163,157명으로 15만이 넘는 인구수를 자랑했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인구 감소는 계속되면서 200267,055명으로 집계되면서 7만명선이 붕괴됐고, 5년 후에는 6만명(58,837)선도 무너졌다.

특히 영광군의 인구가 전입인구에 비해 전출인구가 해마다 늘고 있어 5만명 지키기도 장담 할 수 없는 처지다.

또한 상주인구의 감소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잖은 걸림돌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영광시내 상가를 살펴보면 하나하나 비워지고 채워지지 않는다. 이것은 인구의 감소를 말할 수 있고 상업을 해도 생활유지가 어려우니 떠나고 있기 때문이다.

인구가 줄면 지역경제가 침체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일부 공무원들은 인구 늘리기 정책에 역행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광군의 공무원만이라도 주소만 영광에 둘 것이 아니라 타지 거주를 자제하고 지역에 상주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야 한다.

인구 늘리기와 지역경제 활성화는 선거 때 마다 출마자들로 부터 선거공약 단골 메뉴로 등장하지만 임기동안 뚜렷한 정책은 좀처럼 찾아 볼 수가 없어 시간이 갈수록 공허한 메아리로 들릴 뿐이다.

출산장려금 지급이나 내 고장 주소 갖기 등 전입자 혜택주기 같은 임시방편으로는 인구가 늘어난다고 해도 지역경제 활성화에는 기대하기가 어렵다.

지역민들은 인구유입 정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자치단체장과 의회를 중심으로 보다 적극적이고 심도 있는 정책을 세워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경제 위축에 위기감이 확산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인구 늘리기와 지역경제 활성화는 영광군의 가장 큰 관심사가 된 만큼 행정기관뿐만 아니라 유관 기관과 기업체, 사회단체, 학교, 지역주민 등 민·관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나가야 할 것이다. 군민 모두가 군수라는 것을 자임해야 할 것이다.

잘 살펴보면 영광의 경제가 화분속의 습기처럼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상태 속에서 서서히 말라가고 있다는 증거다. 화분에 흠뻑 물을 줄 대책은 없는가. 영광군민과 행정 당국은 깊이 연구해야 할 과제가 될 것 같다.

한편 영광군은 영광군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인구정책 위원회를 구성했다. 지난 17일 출범한 인구정책 위원회는 일자리·청년·출산·양육 전문가 등 민간인 18명과 군의원 3명 등 총 31명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