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방제드론 13대에서 올해 22대로 확대 운용

영광청년농업인 보라빛드론방제사업단 떴다

보라빛농업회사법인은 영광 관내 고령화로 인한 인력난 해소를 위해 22대의 드론을 운영하여 농가들의 큰 도움이 되고 있다.

1차 산업인 농업과 4차 산업인 농업용 드론 만남으로 농업경쟁력 제고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광보라빛드론방제단도 뜨고 있다.

드론방제사업 교관인 강국원씨는 농업용 드론은 전선과 장애물로 무인헬기의 방제 사각지대를 없앨 수 있고 교육만 잘 받는다면 조작도 간편하다고 말했다.

실제, 농업용 드론은 기존무인헬기에 비해 작고 가벼워 좁은 공간이나 경사지에 대한 접근도 용이해 많은 농업인들의 고충을 덜고 있다.

농업용 드론으로 방제중인 강 교관은 우리 방제단이 농가와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된다니 기쁘다드론이 다소 부담되는 가격이지만 노동력 해소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많은 농업인들에게 보급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 교관은 농업용 드론은 무인헬기에 비해 구입가격 및 유지비용이 저렴하고 조종이 수월하며, 방제작업·농약살포 등을 빠르게 마칠 수 있어 농촌 노동력 부족으로 인한 문제 해결에 기여 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또 다른 방제 단원인 김용성 4-H 회장은 집에서도 방제드론을 활용해서 효과를 보고 있다, “보조사업이 없는 방제드론의 높은 가격과 사고가 나면 수리하는 비용과 시간이 드는 단점도 있다고 토로한다. 김 회장은 드론 사용이 더욱 활성화 되어, 보조금도 지급되고 농촌 현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법인은 영광 최초의 드론방제조합 으로 농업인들의 의뢰를 받아 드론 방제사업을 하는 단체다. 국내에서 드론으로 사업을 하려면 조종자격 인증과 안전성인증평가 등의 제도를 공부하고 자격을 받아야 한다. 보라빛농업회사법인(김종석)은 드론을 통해 방제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이 모르는 부분이 있을 경우 관련제도를 안내하고 필요한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만약 사업 희망자가 조종인력이 필요할 경우 조종자격자들과 연결시켜주기도 한다. 또한, 법인에 참여한 드론방제 사업자들이 올바른 방제품질을 유지하고 공정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인증·홍보하는 역할도 한다.

개인이 아니라 법인을 통해 거래하기 때문에 방제품질도 보증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무인헬기 대비 구매가격과 사후관리 비용이 저렴해 사업 참여가 상대적으로 쉽다. 또한 좁은 면적이나 밭작물 등의 방제도 효율적이며 비행도 안정적이고, 무게가 가벼워 운반이 용이하다. 광역방제기에 비해서는 소음이 덜하고, 가까운 거리에서 직접 방제를 하기 때문에 정밀한 방제가 가능하다.

김종석 실장은 영광군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문제가 심각해지는 요즘 농업용 드론을 이용하면 농가들의 인력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고 있다군에서 저희 방제단처럼 농업회사에 농업용 드론 구입보조금을 지원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보라빛농업회사법인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농업용 드론 22대로 영광읍 덕호리 일원에서 농업용드론을 이용한 벼 병해충방제 시연회도 열었다. 영광군 관계자, 영광농협, 영광산림조합등 방제사업단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시연회는 높은 관심 속에서 진행됐다.

사람이 직접 타거나 무인항공기 또는 방제기를 통해 가능했던 비료·방제 약 살포와 파종 등의 작업들이 드론 1대로 처리가 가능해 노동력과 비용절감 면에서 큰 효과를 낼 전망이다.

구보다농기계(대표 김연배)에서는 방제사업을 위해 사무실 무상임대와 드론을 직접 개발한 제품도 출시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