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박은주 농업기술센터 소장

미래농업을 이끌어갈 농업인력 육성 최선

우리 농업 농촌을 이끌어갈 청년 농업인의 영농 정착 및 성장 지원을 위해 청년 맞춤형 과제지원사업,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을 통한 창업 자금 지원 및 청년농업인의 경영개선을 위한 컨설팅과 교육을 지원한다. 또한, 귀농·귀촌인의 성공적인 영농 정착을 위해 영농정착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체계적인 정착 시스템을 정비하겠다. 도시민 영광체험프로그램, 귀농귀촌 박람회 참가를 통한 도시민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지역민과의 화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신규 농업 인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모싯잎송편 특구 지정 및 농촌 자원 활력화

영광모싯잎송편 브랜드 이미지 향상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하고자 2020년 영광모싯잎송편 산업특구 지정을 목표로 영광모싯잎송편의 지리적표시제 정착화 및 명품화를 위한 떡 전문교육 및 품질관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역축제와 연계하여 모시활용 떡 요리 경연대회 및 품평회를 개최하는 한편 다양한 영광모싯잎송편 홍보활동을 통해 영광 모싯잎의 기능성 알리고 영광 떡 산업의 대외 이미지 제고 등 타 시군과의 떡 산업 경쟁우위 확보에 노력하겠다. 또한, 농업·농촌 전통문화 자원을 활용한 매력 있는 농촌문화 조성 및 농촌공동체 활력 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농식품 가공교육과 체험기술을 보급하여 농업·농촌의 사업 다각화를 도모하는 등 농가소득 향상 및 농업농촌의 교육적 가치 전달과 지역 고유 농촌자원 보존 계승에 이바지 하겠다.

식량작물 경쟁력 강화 및 새로운 소득작목 육성

식량작물 경쟁력 강화와 안정적인 영농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농작물 토양 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밭작물 관개시스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벼 친환경 유기재배의 확대를 위한 유기재배 시범단지 조성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안정적 영농을 위한 우량종자 확보를 위해 벼 우량종자 증식단지, 신품종 조기 확대보급 시범사업 및 벼 보급종 차액지원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 제일의 1시군 1특화작목 육성사업을 추진하여 우리군 특화작목인 모시의 품종갱신과 가공 산업을 지원한다. 딸기 내수 품종 보완을 위한 딸기 신품종 조기보급 확대 시범사업을 통해 품종을 다양화하여 농가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는 한편 논 활용 고추조기재배 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중장기 고추 자급률 확대 및 쌀 수급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

새기술 실증시험 및 과학영농 추진

모싯잎 삶은 물 방류수를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해 환경피해를 최소화 하고 모싯잎 안정생산에 따른 모시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모싯잎 삶은 물 성분분석 및 영양적 가치 검증을 진행하여 배출되는 방류수 재활용 방안을 모색하겠다. 원예농가 맞춤형 신품종 우량묘 공급을 추진하는 한편, 스마트팜 기술을 시험포에 적용하여 농업인이 쉽게 ICT 기반기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 또한, 영광군 향토자원인 상사화를 활용하여 관광산업 활성화와 산업화 기틀 구축을 위해 조직배양을 통한 대량증식 기술을 개발하고 상사화 전문재배 농가를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종합검정실, 미생물배양실 등 과학영농시설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친환경 농산물 생산 기술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농가 경영비 절감 편의지원

고령 및 소규모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사업소를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원스톱 작물파종시스템, 농산물 선별시스템 등을 갖춘 농기계 셀프 이용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농가 경영개선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교육을 추진하고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농업 트렌드에 대응한 새로운 판로확대에 노력하고 온라인 데이터 분석 정보를 농가에 제공하여 농가소득을 높이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530,411

농촌지도기반 조성

25,652

농업경영

7,356

도시민 농촌 유치 및 귀농·귀촌인 지원

13,106

농업전문인력 양성

19,919

농촌 생활환경 개선

35,433

작물환경 신기술 보급

93,539

원예특작 생산기반 구축

113,546

농업기술개발

94,286

농기계 이용 활성화

78,241

인력운영비

14,085

기본경비

35,247

 
 

<상하수도사업소>

오귀동 상하수도사업소장

군민에게 신뢰 받는 상하수도 행정 서비스 추진

상하수도 사용요금 문자알림 서비스 실시로 서비스를 신청하면 요금, 사용량, 납부방법 등을 휴대폰으로 제공받아 어디서든 확인이 가능하다. 상수도 긴급단수 예고, 동파 예방 안내, 옥내누수 확인 등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불편을 최소화하겠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옥내누수 방치로 요금 과다 부과 방지를 위해 중증장애인과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중 상하수도사용료 5회 이상 미납세대 등을 대상으로 옥내누수 공사비를 지원하겠다. 또한, 사업소 자체적으로 내부 친절교육 실시로 고객서비스 마인드를 개선하여 민원인에게 더욱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상하수도행정의 발전과 주민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하겠다. 군민들에게 소통과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

상하수도요금 체납액 최소화 특별 징수반 운영

상하수도요금 체납액 최소화를 위해 체납고지서 일제 발송과 전화 및 현장 방문으로 자진 납부를 유도하겠다. 상하수도요금을 3회 이상 상습 체납하는 자에 대해서는 단수처분 예고장을 발부하고 납기 내 체납 요금을 납부하지 않는 수용가에 대해서는 2월부터 단수 및 압류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물의 중요성에 대한 군민의식을 제고하고 상하수도요금을 성실하게 납부하는 수용가와의 형평성 유지를 위해 상하수도요금 체납액 특별정리기간을 운영하게 된 만큼 체납으로 인한 단수가 되지 않도록 빠른 시일 내 상하수도요금을 납부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 25까지 체납 요금 징수를 위한 특별정리 기간을 운영한다.

상수도 시설확충 및 기후변화 대비 생활용수 확보

기후변화를 대비한 생활용수 확보를 위해 식수전용 저수지를 신설하여, 백수읍과 염산면 급수구역의 용수 부족을 해결하여 주민불편을 최소화 하겠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으로 상수도 관로 및 부속시설에 대한 노후 상수도관 정비를 통해 누수율을 줄여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고 물 부족에 적극 대응하겠. 상하수도사업소는 총사업비 449억원을 투입하여 2021년까지 5년간 관로 57km 정비와 영광군 급수구역 전체 블록시스템 구축, 누수탐사 등 시설을 현대화 한다. 현대화사업이 완료되면 유수율이 현재 55%에서 85%로 높아짐에 따라 수돗물 생산비용이 낮아져 연간 28억원의 예산절감과 180만톤의 수돗물 절감효과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하수도사업소누수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고 군민에게 맑은 물 공급위해 현대화사업 및 상수도 급수구역 확대 등 급수공사에 최선을 다하겠다.

공공하수처리 시설확충으로 생활환경 개선

하수도 사업의 계획적인 추진 및 효율적인 하수도 행정기반 구축을 위해 영광군 하수도정비 기본계획(변경)을 수립한다. 영광읍 하수관로 정비 사업에 총 사업비 428억원을 투입 2021년까지 4년간 하수관로 34및 배수 설비 3,625세대를 정비하여 침입수 및 유입수 저감으로 공공하수처리시설의 효율성 제고 및 우·오수관 분리를 통한 영광천 수질 개선과 악취발생 방지,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겠다. 영광읍 공공하수처리시설 차집관로 정비 공사를 금년 2월에 착공하여 차집관로 5.1를 정비하여 영광공공하수처리장에 불명수 유입을 차단할 계획이다. 5개 마을(월산, 쌍운, 가사, 송림, 성산)에 마을단위 하수처리시설을 신설하여 군민건강 증진에도 노력하겠다.

빗물 재이용 물 절약 분위기 확산 및 수질보전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극복을 위해 지붕면적 1미만 건축물, 건축면적 5미만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설치비의 90%를 지원하여 버려지는 빗물을 재이용할 수 있는 빗물이용시설 설치사업을 통하여 물의 소중함을 알려 물 아껴 쓰기 운동 확산에 노력할 계획이다. 공공하수도시설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공공하수도시설 유지관리 및 하수·분뇨의 적정 관리로 공중위생 향상공공수역의 수질보전으로 수산자원을 보호하고 군민의 정주여건 개선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3084,600

상수도 영업비용

439,800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

124200

상수도 시설개량, 정수시설 유지관리

39,100

식수전용저수지 신설, 농어촌생활용수 개발

176,000

안마도 지하수저류지 설치사업

98,700

상수도시설확충사업

798,500

하수도 영업비용

351,500

공공하수처리시설 유지관리

24,500

영광읍 하수관거 정비사업

418,300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

234,800

영광공공하수처리시설 차집관로 교체

379,20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