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감시기구·안전협·전남도·군청 등 정치권

정부·규제기관·한수원에 책임론 등 성명 쏟아내

한빛원전 1호기 수동정지 사건에 관련기관·단체 등 정치권까지 일제히 성명을 쏟아냈다. 결국 문제의 해법은 현 단계의 조사를 넘어선 주민수용 가능한 특별조사로 좁혀지고 있다.

한빛원전 1호기 제어봉 측정시험 중 원자로 열출력 제한치를 초과해 수동정지한 지난 10일 이후 무면허 정비원이 제어봉을 조작한 일까지 알려지면서 각계에선 비판 및 대책마련 성명이 이어졌다. 전라남도는 21일 성명을 통해 한수원과 원안위에 특별조사 내용을 모두 공개하고 책임자 처벌과 실효성 있는 재발방지책을 촉구하며 원안위의 독점적 안전규제와 감시에 지자체 참여를 주장했다. 23일에는 영광군 역시 성명을 통해 한수원의 대군민 사죄와 지역 이미지 훼손에 응당한 조치, 특별조사 확대 및 규제체계 전면검토, 정부의 안정화 대책 등을 주문했다. 이날 한빛원전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 역시 한수원의 원전 운영 품질관리 허점에 대한 혁신안과 산업통상자원부의 실질적인 원자력 관리 감독 강화대책 마련을 비롯해 원안위에 자체 특별조사를 중지하고 주민이 수용 가능한 범정부 차원의 제 3의 특검조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25일에는 이개호 국회의원, 김준성 군수, 장세일·이장석 도의원, 강필구 군의장 및 의원 등 지역 정치권이 모두 나섰다. 이들은 정재훈 한수원 사장 및 원안위, 정부에 철저한 원인규명과 해외기관을 포함 제3 기관의 정밀조사, 엄중한 책임과 재발 방지 등 군민이 납득할 실천방안 전까지 1호기 가동중단을 요구했다.

특히, 지역 내 153개 기관·사회단체로 구성된 한빛원자력발전소 범 군민대책위원회는 한발 더 나아가 규탄 성명서를 통해 단체행동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원안위의 특별조사 중단과 군민이 수용하는 특별조사를 요구하며 원안위 책임론, 산업부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위원회 구성 및 추진 중단 등을 촉구했다. 산업부장관 및 한수원의 사죄, ·무형의 군민 피해 책임 등 요구사항 미관철시 1호기 폐쇄 운동까지 고려하는 상황이다. 27일에는 원안위 소관 영광 및 고창안전협의회도 긴급 합동회의를 열고 진행 중인 원안위 자체 특별조사 중단 및 주민이 수용하는 특별조사 요구를 의결해 향후 원안위가 어떠한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