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군수·도의원·군의원 공동 성명서

한수원 사장엔 폐쇄 각오 대책마련 촉구

한빛 1호기 수동정지 사건과 관련해 지역 정치권이 일제히 강력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국회의원, 김준성 군수, 장세일·이장석 도의원, 강필구 군의장 및 의원 등은 지난 25일 영광군청에서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0일 발생한 한빛 1호기 원자로 수동정지 사건의 철저한 원인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이날 이개호 국회의원은 안전이 최우선이 되어야할 한수원에서 이런 사고가 발생한 것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사건을 해프닝 취급하며 축소하고 있는 한수원의 사후 대응이 군민들의 충격과 분노를 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사고원인을 분명하게 밝혀 결과에 따라 지위고하를 막론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영광군민이 납득하지 못하면 한빛 1호기는 절대 재가동되어서는 안 된다확신이 없으면 폐쇄까지도 생각한다는 각오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수원 정재훈 사장은 영광군민들이 납득할만한 조치가 있을 때까지 한빛 1호기 재가동은 없을 것이고 재발방지를 위한 철저한 대책을 수립하고 이 과정에서 영광군민과 면밀히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정치권은 이날 한수원과 원안위는 영광군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원인규명절차를 거쳐, 확고한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을 통해 군민들은 한수원은 진상을 규명하기보다 축소·은폐에 급급하고, 원안위는 최고 수준의 원자력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설립취지를 방기한 채 뒷북치기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며 깊은 불신감을 표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수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사건 관련기관에는 3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첫째, 철저한 원인규명과 필요한 경우 해외기관을 포함 제3의 기관에 정밀조사 등 영광군민들의 불안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 둘째, 원인규명이 이루어질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한 책임 및 재발방지. 셋째, 영광군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원인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수립, 이에 대한 실천방안이 나올 때 까지 한빛 1호기 가동중단.

한편, 한빛 6호기는 오는 7월말까지 제12차 계획예방정비를 위해 30일 오전 10시 발전을 중단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